25일 국회서 ‘특별자치도, 고도의 자치권 강화 토론회’ 개최
25일 국회서 ‘특별자치도, 고도의 자치권 강화 토론회’ 개최
  • 김진숙 기자
  • 승인 2023.05.22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괄적 권한이양 필요성’ 및 ‘포괄적 권한이양 방식에 대한 법리적 검토’ 주제발표
제주특별자치도와 지방분권제주도민행동본부는 15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2세미나실)에서 ‘지방분권, 특별자치 헌법적 지위 확보 개헌 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지방분권제주도민행동본부는 15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2세미나실)에서 ‘지방분권, 특별자치 헌법적 지위 확보 개헌 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지방자치법학회는 25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소회의실)에서 ‘특별자치도, 고도의 자치권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제주도, 제주도의회, 제주지역 국회의원, ㈔한국지방자치법학회(회장 최철호)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토론회는 포괄적 권한이양의 필요성과 포괄이양 대상 적용법률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개회식은 오영훈 도지사, 최철호 ㈔한국지방자치법학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환영사 및 초청인사의 축사가 이어진다.

개회식 이후 고도의 자치권 강화를 위한 포괄적 권한이양의 필요성 및 법리적 검토에 대한 주제발표 후 패널토론, 전체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포괄이양은 국방․외교․사법 등 국가존립사무를 제외한 국가권한(사무)을 제주자치도의 권한(자치사무)으로 이양하면서 자치사무로 이양된 권한을 도 조례에 대폭 위임해 고도의 자치권 강화라는 제주특별법 입법 목적을 달성하는 새로운 입법방식이다.

제주대학교 민기 교수가 ‘제주특별자치도의 고도의 자치권 강화를 위한 포괄적 권한이양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하고, 연구용역 책임연구원인 원광대학교 윤현석 교수가 ‘포괄적 권한이양 방식에 대한 법리적 검토’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한편, 연구용역을 통해 포괄이양 원칙 및 기준, 장․단점을 분석하고 쟁점사항에 대한 해법 등이 제시될 예정이다.

패널토론에는 자치분권 및 법제 관련 기관과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며, 이후 플로어를 포함한 전체토론을 이어간다.

․ (좌장) 최철호 한국지방자치법학회 회장
․ (토론) 최환용 한국법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임 현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김필헌 한국지방세연구원 지방세연구실장, 김남철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제주도는 이번 정책토론회에서 논의되는 제언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추진 중인 포괄적 권한이양 연구용역에 반영하고 제주특별법 전부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는 6월까지 용역이 마무리되면 개정안에 대한 부서별 세부검토 과정을 거쳐 완성도 높은 입법안을 마련하고, 입법을 위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도 공식 유튜브 채널인 ‘빛나는 제주TV’에서 생중계된다.
* 유튜브 생중계(빛나는 제주 TV, https://www.youtube.com/user/happyjejudo)

강민철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은 “포괄적 권한이양은 대한민국 분권모델 완성의 핵심”이라며, “도민의 자기결정권 강화는 물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체감도 높은 제도개선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