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제주 여는 평생교육 대전환 정책포럼 개최
미래제주 여는 평생교육 대전환 정책포럼 개최
  • 김진숙 기자
  • 승인 2023.04.0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이 함께 제주지역 평생교육의 새로운 전환 방향 모색
제주도청전경
제주도청전경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도의회,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과 함께 제주 평생교육 대전환을 위한 정책 포럼을 4월 7일(금) 오후 2시 서귀포시청 제1청사(별관) 문화강좌실에서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제주지역 평생교육 발전 방안 논의를 위해 도내·외 전문가 참여

이번 포럼은 최근 기술혁신, 미래불확실성 증가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제주평생교육을 대전환하는 혁신방안들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등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함께 의견을 나누게 된다.

먼저, 권삼수 교육부 평생교육지원과장이‘평생교육의 새로운 발전방안: 제5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으로 기조강연에 나선다.

이어 김민호 제주대학교 교수가 ‘제주지역의 평생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진단과 향후과제’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2부 행사인 토론회에서는 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강상수 위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임형균 지역평생교육실장, 한국평생교육사협의회 제주도협회 이복임 회장, 제주특별자치도 최성두 평생교육정책과장 등이 제주평생교육 대전환을 위한 토론을 펼친다.

포럼을 통해 제시된 의견들은 제주평생교육 정책에 반영

 이번 포럼에서는 제5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담긴‘성인학습자 전담대학(Life 대학) 확대’및‘한국형 커뮤니티 칼리지 모델’등 정부의 주요 정책들이 설명되고, 도내 평생교육 기관별 역할* 정립 등 제주 평생교육 관련 다양한 발전 방안들이 논의될 예정이다.

*예) 도(행정지원), 행정시(평생학습도시 운영), 진흥원(교육 운영 및 연구)

제주도는 포럼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향후 (가칭)열린평생학습대학 운영 등 제주평생교육 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오성율 제주도 문화체육교육국장은 "이번 포럼은 도와 도의회, 도내·외 평생교육 전문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평생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 뜻깊은 자리”라며, “함께 논의된 의견들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평생교육 기관 간 협력 체계를 재정립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