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축산농가 HACCP 인증 유도 적극 지원
서귀포시, 축산농가 HACCP 인증 유도 적극 지원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4.1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사업장 HACCP 인증을 통해 위생적인 제주산 고품질 축산물 생산·유통
문혁 서귀포시 축산과장
문혁 서귀포시 청정축산과장

서귀포시는 청정 제주산 축산물 이미지 제고를 위해 169백만원(보조 134, 자담 35)을 투입하여 HACCP 인증농가 인센티브 지원 및 축산물 컨설팅 지원 사업 등 총 3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보면 축산농장의 HACCP 인증을 유도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HACCP 인증농가 출하장려금 지원 및 시설개선 지원 등 2개 사업과 축산물 HACCP 컨설팅 지원 1개 사업이 있다.

‘HACCP 인증농가 출하장려금 지원사업’은 HACCP 인증 모든 농장의 출하 가축에 대해 가축별로 정한 단가를 기준으로 출하장려금을 지급한다. 출하장려금은 종류별로 한우 5만원/마리, 돼지 6천원/마리, 닭 50원/마리, 계란 10원/개, 우유 30원/리터이며, 관내 인증농가 65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HACCP 인증농가 시설개선 지원사업’은 사업공모를 통해 인증농가 3개소(한우1·젖소1·육계1)를 선정해 해당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시설 개선 및 기계장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HACCP 지정을 희망하는 농가 1개소(양돈)에 대해서는 전문컨설팅 비용을 제공하는‘HACCP 컨설팅 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한편, 문혁 서귀포시 청정축산과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관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컨설팅 및 출하장려금·시설지원 등 HACCP 인증을 위한 지원 확대로 안전한 축산물의 유통 확대 및 시민들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HACCP 인증농가('24.4월 기준): 65개소(한·육우 17, 젖소 3, 돼지 32, 산란계 3, 육계 10)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