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마을공동목장 및 전.기업 목장 운영실태 조사 실시
제주시, 마을공동목장 및 전.기업 목장 운영실태 조사 실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1.1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20일까지 조사, 중산간 생태계 환경과 초지 보전 활용도 개선
홍상표 축산과장
홍상표 축산과장

제주시는 중산간 지역 마을공동목장의 활용도 제고와 전기업목장의 관리강화를 위한 마을공동목장 및 전기업 목장 운영실태 조사를 12월 20일까지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운영실태 조사는 관내 마을공동목장* 33개소, 관영목장 2개소, 전.기업목장** 17개소 등을 대상으로 한다.

* 전.기업목장 : (전업) 초지면적 100㏊ 이상 목장 (기업) 기업소유의 목장
** 마을공동목장 :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목장조합을 만들어 공동으로 소말을 방목하는 목장

제주시와 읍․면 축산담당자는 현장 방문과 목장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목장 내 초지 이용현황, ▲가축사육두수, ▲조합원수, ▲시설물 현황 등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목장 운영상 문제점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업목장에 대해서는 목장 관리현황, 토지 이용현황, 소득현황, 투자실적 및 계획, 목장운영 개선상의 문제점 및 건의사항 등을 조사한다.

금년 운영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각 목장별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해소하고, 중산간 생태계 환경과 연계한 초지 보전의 활용도를 강화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홍상표 축산과장은 “마을공동목장 및 전기업목장의 원형을 보존하면서 지역 여건에 맞는 방목생태 축산농장, 목축경관 체험농장 등 특성화 개발을 통해 소득사업과 연계한 축산 목장 육성지원 사업을 발굴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