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도민주권·도민중심 특별자치분권 교육·홍보 강화
道, 도민주권·도민중심 특별자치분권 교육·홍보 강화
  • 김진숙 기자
  • 승인 2023.04.09 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자치분권 연간 홍보계획 수립, 도민 자치분권 역량 강화
강민철 제주특별자치도 4‧3지원과장
강민철 제주도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주권·도민중심의 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해 ‘도민의 자치분권 역량강화 및 도민사회 공감대 확산’에 초점을 둔 대도민 교육·홍보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별자치분권 역량 강화를 위해 일회성 교육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전문교육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공공정책연수원을 통해 ‘특별자치분권’과 ‘제주특별법’ 이해를 중심으로 특별자치분권 공직자 전문교육을 운영(2회 이상)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평생교육장학진흥원을 통해 ‘특별자치이해와 자치분권’을 주제로 도민 대상 특별자치분권 전문교육을 운영(2회 이상)할 예정이다.

* 지난해에는
- (공직자 교육) 카드뉴스 형식의 자치분권 상시학습 진행(주 2회, 총 34회)
- (도 민 교 육) 분권 유관단체 대상, 자치분권 전문가 강연 진행(2회)

또한 특별자치분권 관련 민간 네트워크를 활용해 도민 참여형 특별자치분권 교육·홍보가 이뤄진다.

지방분권제주도민행동본부(공동대표 김기성·김정수)와 민간위탁 협약을 통해

제3기 청년·대학생 자치분권 홍보단(15명)을 구성, 카드뉴스 및 영상제작, 현장캠페인 등 홍보를 다각화하고,

도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자치분권 선도학교*를 지정해 도내 청소년과 학부모, 교직원의 자치분권 인지도 개선과 공감대 확산을 도모할 예정이다.

* 자치분권 선도학교 지정현황

- 2023.1. 기준, 총 11개교.(초등 5개교, 중등 4개교, 고등 2개교)

또한 자치분권 선도학교를 대상으로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찾아가는 자치분권 아카데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특별자치분권 도민공감대 확산을 위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강민철 제주도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은 “도민의 자치분권 역량강화 및 도민사회 공감대 확산을 위해 특별자치분권 교육과 홍보에 박차를 가해 「도민주권·도민중심 특별자치도」완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