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화, 모든 시민이 누릴 수 있도록 
[기고]문화, 모든 시민이 누릴 수 있도록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2.1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조영 대륜동주민센터
김조영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김조영 대륜동주민센터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문화생활이 다시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 되고 있다. 각종 전시회, 영화, 공연, 콘서트 등 문화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여행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항공권 예매도 활발해졌다.

하지만 이런 문화생활은 누군가에게는 평범한 일상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쉽게 접할 수 없는 특별한 일이다.

이에, 모든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문화이용권을 소개하고자 한다.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 격차 완화를 위하여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이다.

올해는 1인당 연간 11만원이 지원되며, 공연·영화·전시 관람을 비롯해 국내 여행, 4대 프로스포츠 관람(축구, 농구, 야구, 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2023년 문화누리카드 발급 기간은 오는 11월 30일까지며, 2022년에 발급한 경우 자격을 유지하였다면 이미 자동 재충전이 되어 별도의 신청 없이 사용 가능하다. 다만, 2022년도에 지원금액 전액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사회복지시설 발급의 경우에는 자동 재충전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충전된 금액은 발급일로부터 당해연도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미사용 시 자동 소멸되니 미리 기한 내 사용하기 바란다. 카드 잔액 조회는 홈페이지, 모바일앱, 전화 등을 통해서 가능하다.

신규발급·재발급·재충전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www.mnuri.kr), 모바일앱 또는 전국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니, 아직 발급받지 못한 분들은 얼른 혜택을 받으시길 바란다.

문화누리카드를 통하여 시민 누구나 일상에서 문화를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