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전시]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2.08.30 07: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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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9월 1일 ~ 9월 8일  심헌갤러리

강은종 Kang Eunjong

010-2940-1135

maru_jong@naver.com

 

학력

제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문화조형디자인전공 학사 졸업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공예디자인전공 석사 졸업

 

연구·논문

2021 산화망간의 첨가 비율에 따른 청화 개발과 수묵기법을 적용한 도자회화표현 연구, 제주대학교

2019 산화망간(MnO2)의 비율 변화에 따른 청화(靑畵)의 발색 연구, 한국도자학연구 Vol.16 No.1

 

전시

2022 서귀포 사계예술제 기획전시 울림 Resonances 전

2021 제 2회 개인전 담

2021 양구백토 천개의 빛이 되다 프로젝트 참여

2020 제 1회 개인전 淸淡[청담] 맑고 담하며 푸르다.

2019- <궁중일상전시-궁궐 속 치유> 창덕궁 약방 젊은 9인 사발전시

2018 지역공예마을육성사업 제주상품개발 손길프로젝트 참여 및 공예트렌드페어 전시

2018 제주문화예술재단 아트큐브 공간여행, 제주대학교 아트큐브

2018 제주공예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제주신진작가공예전

2018-2021 사)제주디자인협회 정기전

2018-2019 제주대학교, 상명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류전

제3회 강은종 도예전이 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라는 주제로 오는 9월 1일부터 8일까지 심헌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한국의 초충화(草蟲畵)를 청화자기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단색의 미와 여백의 미를 살려 평면과 입체를 아우르는 도예작업에 적용하여 도자회화표현의 확장을 모색하고자 했다.

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작가의 기획 의도

우리는 12세기 고려청자에서 초충도(草蟲圖)를 관찰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려시대의 일반회화에서도 초충도가 그려졌으리라 유추할 수 있다.

 조선시대의 경우 신사임당이 그렸다고 전해지는 초충도는 보통 자수를 놓기 위한 밑그림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초충도는 예로부터 민간공예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의 초충도는 수려한 아름다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의 초충도와는 다른 이러한 특징은 도예작품과 그 명칭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청화백자의 경우 중국과 일본에서는 화려한 장식성을 띈 청화자기를 제작하였기 때문에 청화라는 명칭에 꽃 화(華)자를 사용한다. 

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이에 반해 한국의 경우 여백의 미를 살리는 회화적 특성의 청화자기를 제작하였기 때문에 청화라는 명칭에 그림 화(畵) 자를 사용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전시에서는 본인이 개발한 청화안료와 철화안료를 사용하여 초충도(草蟲圖)를 ‘초충화(草蟲畵)-풀, 벌레, 청화와 철화’로 풀어나가고자 했다. 초충도는 자연의 모습을 담고 있으며 사실적인 표현을 넘어 한국 특유의 해학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본 전시에서는 수묵기법과 도자장식기법을 함께 사용하여 흙의 물성과 요변현상 등을 통해 다채로운 도자회화표현을 모색하고자 했다. 

제주의 자연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풀과 벌레를 소재로 청화안료와 철화안료를 사용하여 수묵기법으로 그린 후 1250℃로 소성하여 종이에서와는 다른 느낌의 초충화를 기획함으로서 일상에서 사용하면서 느끼는 소소한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고자 한다.

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제3회  강은종 도예전...草蟲畵 '풀, 벌레, 그리고 청화와 철화'

강은종 Kang Eunjong
010-2940-1135
maru_jong@naver.com

학력

제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문화조형디자인전공 학사 졸업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공예디자인전공 석사 졸업

연구·논문

2021 산화망간의 첨가 비율에 따른 청화 개발과 수묵기법을 적용한 도자회화표현 연구, 제주대학교
2019 산화망간(MnO2)의 비율 변화에 따른 청화(靑畵)의 발색 연구, 한국도자학연구 Vol.16 No.1

전시

2022 서귀포 사계예술제 기획전시 울림 Resonances 전
2021 제 2회 개인전 담
2021 양구백토 천개의 빛이 되다 프로젝트 참여
2020 제 1회 개인전 淸淡[청담] 맑고 담하며 푸르다.
2019- <궁중일상전시-궁궐 속 치유> 창덕궁 약방 젊은 9인 사발전시
2018 지역공예마을육성사업 제주상품개발 손길프로젝트 참여 및 공예트렌드페어 전시
2018 제주문화예술재단 아트큐브 공간여행, 제주대학교 아트큐브
2018 제주공예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제주신진작가공예전
2018-2021 사)제주디자인협회 정기전
2018-2019 제주대학교, 상명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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