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서부보건소치매·재가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마음치유 자조모임 운영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치매·재가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마음치유 자조모임 운영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12.1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래식과 함께하는 천연 아로마 비누 만들기 체험교실 등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소장 고행선)는 치매·재가암 환자 및 가족의 정서적 지지를 위한 마음치유 자조모임을 12월 1일부터 12월 17일까지 운영하고 있다.

‘마음치유’ 자조모임은 치매 혹은 암 진단 이후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와 가족들이 소통하고 어려움을 공유하며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시간을 통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시작했다.

이번 자조모임은 관내 치매·재가암 환자와 가족 약 100명을 대상으로 매회 10명 미만 소그룹으로 운영하며, 거동이 불가능한 대상자를 위한 가정방문 아로마 테라피 프로그램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 자조모임 주요내용 △ 클래식과 함께하는 천연 주물럭 비누 만들기 △ 거동 불능 대상자를 위한 1:1 가정방문 프로그램 △ 장루환자 및 가족을 위한 자조모임 △ 치매·재가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추억만들기

특히, 선진 치매 돌봄기법인 ‘휴머니튜드(Humanitude)’ 소개, 제주대학교병원 장루 전담 간호사를 초빙한 1:1 상담 실시 등 전문적 교육과 최신 정보제공을 함께하며 환자와 가족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 휴머니튜드(Humanitude): 프랑스 치매 전문가인 이브 지네스트와 로젯 마레스커티가 개발한 돌봄 기법으로 '보다', '말하다, '만지다', '서다' 등 인간의 4가지 기본 특성을 활용한 케어방법.

서귀포시 서부보건소는 치매환자의 돌봄에 필요한 기저귀 등 조호물품을 지원하며 재가암 환자를 위한 영양제, 장루물품(장루판,주머니,연고)을 제공하는 등 가계 부담을 덜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서부보건소 관계자는 “치매·재가암 환자와 가족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심리적 안정을 도와 건강한 삶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조모임 참가, 재가암환자 물품지원 등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서부보건소[방문간호팀(☎.064-760-6243)]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