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찰-농협제주, 전화금융사기 예방 이색 홍보 '눈길'
제주경찰-농협제주, 전화금융사기 예방 이색 홍보 '눈길'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0.11.0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도 낚일 수 있습니다!”...제주경찰-농협제주, 전화금융사기 예방 이색 홍보 눈길
“당신도 낚일 수 있습니다!”...제주경찰-농협제주, 전화금융사기 예방 이색 홍보 눈길

“당신도 낚일 수 있습니다!”

제주지방경찰청과 농협 제주본부는 최근 제주시 삼도일동 소재 농협은행 제주영업부에 전화금융사기 예방 홍보를 위한 이색 조형물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해당 조형물은 천장 위에서 내려온 낚시에 5만원권 지폐가 걸려 있고, 지폐 옆의 천장 덮개면에서 홍보 영상이 나오는 형태로 구성돼 있다.

낚시에 걸린 돈은 은행 방문객의 시선을 끌며 “당신도 방심하면 보이스피싱에 낚일 수 있다”는 경각심을 주고, 바로 옆 덮개면에 내장된 영상모니터에서는 최근 유행하는 보이스피싱 수법과 예방법을 소개하는 홍보영상과 문구가 반복적으로 송출된다.

제주지방경찰청과 농협중앙회 제주본부 관계자는 "이달 11월까지 위 조형물을 방문객이 많은 도내 농협 4개 지점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화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협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 말했다.

한편 제주경찰은 최근 들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 사정을 악용하여 저금리 대출을 미끼로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림에 따라, 지난 9월 24일 지방경찰청에 전화금융사기 전담수사팀을 신설하고 도민 대상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제주경찰-농협제주, 전화금융사기 예방 이색 홍보 눈길
제주경찰-농협제주, 전화금융사기 예방 이색 홍보 눈길

▲주요사례

‣ 9월 중순경 ○○저축은행 직원을 사칭하며 피해자에게 전화하여 서민지원 저금리 대환대출 상품으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이고, 신속한 대출 업무처리를 이유로 제주시 ○○동 노상에서 피해자를 직접 만나 대출금 상환 명목으로 돈을 전달받는 수법으로 피해금 편취

‣ 10월 중순경 ○○○캐피탈 직원 사칭하며 피해자에게 전화하여 저금리 대환대출을 해주겠다고 거짓말한 뒤 기존 대출업체 직원을 사칭하여 대출계약 위반을 이유로 즉시 대출금 상환 및 위약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속여 제주시 ○○동 노상에서 피해자를 직접 만나 돈을 전달받는 수법으로 피해금 편취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5계명

1. 경찰, 검찰, 금감원 등 정부기관은 어떤 경우에도 예금 인출이나 계좌이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2. 전화로 저금리 대출을 해 주겠다며 기존 대출금을 갚아야 한다고 하면 100%사기입니다.
3. 대출에 필요하다며 스마트폰 앱 설치 또는 금융정보 입력을 요구하면 100%사기입니다.
4. 가족, 지인이라며 전화 또는 메신저로 금전 등 요구 시 반드시 본인여부를 확인하세요.
5. 전화금융사기가 의심된다면 즉시 112로 신고, 사실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