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2023 제주어교육 전문가과정 직무연수 운영
제주도교육청, 2023 제주어교육 전문가과정 직무연수 운영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1.2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어의 전승과 보전,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 방안을 찾다”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은 8월 31일(목) 10시에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교육활동 보호 종합 지원방안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은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도내 초‧중‧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2023 제주어교육 전문가과정 직무연수’를 운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제주인의 삶과 문화에 깃든 제주어에 대한 가치 인식 및 제주어 전승과 보전을 위한 의사소통 중심의 제주어 수업 방안을 모색하는 전문가과정으로 구성했다.

특히 지역 어르신을 강사로 모셔서 제주의 삶과 문화를 생생한 제주어로 들려주었다. 또한 제주어 밴드와 함께하는‘노래를 통한 제주어교육’을 통하여 제주어 노래를 직접 만들어보는 교육을 운영했다. 연수 교육과정은 △제주어 어휘, 문법 △제주어의 문화와 생태, 제주어를 만든 역사 △노래를 통한 제주어 교육 △제주어교육 수업 사례 △어르신과 함께하는 이야기 나눔으로 진행됐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소멸 위기의 제주어를 전승·보전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제주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원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전문가과정 직무연수를 통해 도내 교원들이 제주인의 삶과 문화가 깃든 제주어를 이해하고 제주어 사용 환경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의사소통 중심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제주어의 소중함과 가치를 인식시키고 제주어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