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동, 관광약자를 위한 무장애 관광 안내 지도 제작
천지동, 관광약자를 위한 무장애 관광 안내 지도 제작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0.25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이동 편의 관광지 6곳 및 음식점 14곳 수록
천지동, 관광약자를 위한 무장애 관광 안내 지도 제작

서귀포시 천지동(동장 전익현)은 지난 24일 장애인, 거동 불편 어르신 등 관광 약자에게 무장애 관광 정보를 제공하여 편리하게 천지동 관광지 및 음식점을 방문할 수 있도록 ‘무장애 관광 안내 지도’를 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무장애 관광 안내 지도는 천지동을 방문하는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즐길 수 있는 관광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관광약자접근성안내센터, 서귀포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함께 휠체어를 사용한 현장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제작했다.

지도에는 걸매생태공원, 칠십리시공원 등 천지동의 주요 관광지 6곳의 접근성 정보를 담은 관광 코스를 비롯해‘무장애 식도락 여행’을 테마로 휠체어 이동이 편리한 아랑조을거리 내 음식점 14곳을 발굴하여 상호 및 연락처 등의 정보를 수록했다.

또한 서귀포시 내 휠체어 등 보조기기를 무료로 대여할 수 기관의 주소, 연락처 등 정보를 넣어 보행 도움이 필요한 관광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접근성 정보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장애인 화장실, 주 출입구 단차 등 17개 항목을 그림문자‘픽토그램’으로 표시하고 관광지의 바닥재질, 경사로, 이동 소요 시간 등도 기록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전익현 천지동장은 "이번에 제작한 지도를 주요 관광지 및 장애인단체 등에 비치할 예정이며, 무장애 관광 안내 지도 제작의 필요성을 홍보할 계획"이라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