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전자공학과, 반도체 공정 실무교육 및 산업체 견학
제주대 전자공학과, 반도체 공정 실무교육 및 산업체 견학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8.31 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전자공학과, 반도체 공정 실무교육 및 산업체 견학
제주대 전자공학과, 반도체 공정 실무교육 및 산업체 견학

제주대학교 전자공학과는 차세대 반도체 분야의 IP(지식재산)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지난 21일~25일 총 5일 간 “반도체 IP 산업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경북대학교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에서 반도체 공정 클린룸 실습 실무 교육과정과 ㈜에스앤에스텍을 방문하여 산업체 견학하는 과정으로 전자공학과 재학생 18명이 참여하였다.

제주대학교 전자공학과 위탁교육으로 진행된 경북대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반도체공정기초실무실습기술교육”교육과정에 참여 학생 중 13명(72%)이 시험을 통과하여 수료증을 발급받았으며, 수료생 중 우수교육생으로 최우수상 1명(박상진), 우수상 2명(이형민, 김한준)이 선정되었다.

(주)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필수적인 포토 마스크의 핵심 원재료 블랭크 마스크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지정, 첨단기술기업 지정 (미래창조과학부), 2014 월드 클래스 300 기업으로 선정된 기술력을 인정받은 해당 분야 대표 중견기업이다. 이날 제주대학교 학생들은 EUV 공정에 쓰이는 블랭크 마스크와 펠리클의 연구, 제작과정을 클린룸에 들어가 직접 보고 체험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제주대 특허청(신산업 지식재산 인재양성 사업)지원으로 실시되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최우수상을 받은 박상진군은 “반도체 공정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배울 수 있고, 직접 클린룸에 들어가서 photo lithography, etch 실습을 진행해보고, oxidation deposition 장비, dry etch 장비, sputter 장비, E-beam evaporation 장비 작동하는 것을 눈으로 보고 배우면서 대학생으로서 경험하기 힘든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뜻깊었고, 반도체 공정 관련 취업을 위한 나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보람찬 교육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