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제12회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전 개최
2022년 제12회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전 개최
  • 강정림 기자
  • 승인 2022.03.1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버설디자인(UD) 브랜드(로고) 디자인‧생활안심 디자인(CPTED) 분야
제주도청
제주도청

제주특별자치도는 ‘2022년 제12회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전’을 6월 30일까지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제12회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전은 제주 유니버설디자인의 비전을 담은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브랜드(로고) 디자인’과 안전취약공간을 변모시키고 안전사각지대해소를 고려한 ‘안전을 위한 생활안심(범죄예방) 디자인’을 주제로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눠 우수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며, 자유주제로도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 유니버설디자인(UD)은 연령, 성별, 신체능력, 국적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제품·건축·환경·서비스 등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다.

* 생활안심 디자인(CPTED)은 도시 환경을 바꿔 주민 대상 범죄를 방지하고 주민 불안감을 줄이는 기법이다.

응모를 희망하는 일반인 및 학생은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전 누리집(www.jeju.go.kr/publicdesign/index.htm)을 통해 5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작품을 접수하면 된다.

도민의 편의와 안전, 범죄예방 등에 초점을 맞춰 참신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공모하는 이번 공모전은 창의성과 공공성, 활용성과 경제성, 장소성을 고려해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과 대상지 현황 및 여건에 부합하는 활용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엄격하게 심사할 예정이다.

분야별 수상작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대상), 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대상 외)과 상금(일반부 대상 300만 원, 중·고등부 대상 100만 원)을 수여한다.

* 2021년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전 응모작 (총 127점)
- 일반부: 55점 (수상작품 14점)
- 중·고등부: 72점 (수상작품 14점)

또한, 수상작 가운데 활용성이 높은 작품은 향후 도에서 추진하는 유니버설디자인(UD) 및 생활안심 디자인(CPTED) 사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당선작 시상과 함께 작품 홍보 전시도 개최할 예정이다.

박재관 제주도 도시디자인담당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도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활용 가능한 디자인을 적극 발굴하고, 도민 생활편의와 안전을 도모하는 공공디자인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공모전 자료 찾기 : 제주특별자치도 누리집(www.jeju.go.kr) 및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전 누리집 공지사항 (https://www.jeju.go.kr/publicdesign/notice/notice.ht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