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제주 교육자치 발전방안 연구용역 추진
도교육청, 제주 교육자치 발전방안 연구용역 추진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8.3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제주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제주 교육자치 15년의 성과와 과제,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전격 추진 중임을 30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방교육자치 30주년,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15주년을 맞이하여 제주특별법 전부개정 추진 등 중대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제주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자치 분권의 선도적 추진을 위한 학술연구를 추진함으로써 제주 교육자치 15년의 성과와 과제를 정리하고 해결 방안 등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지난 7월 연구용역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공개입찰을 통해 연구수행기관을 모집하였으며, 8월 24일(화) 한국교육행정학회와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본격 연구 일정에 돌입하였다.

도교육청은 향후 4개월여 동안 연구용역의 수행을 통해 제주특별법이 부여한 고도의 자치권과 분권의 취지에 맞는 자치입법, 자치조직, 자치재정의 측면에서 제주 교육자치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 등을 제안받을 계획이며, 지난 6월 제출한 제주특별법 교육분야 제도개선 과제와도 연계 필요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제주특별법이 부여한 고도의 자치권으로 교육자치를 선도하는 제주교육이 미래교육을 위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혁신적 교육정책들이 제안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