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들불축제, '시민참여 기반·생태가치 지향 축제' 변신..."오름 불놓기 이젠 안돼"
제주들불축제, '시민참여 기반·생태가치 지향 축제' 변신..."오름 불놓기 이젠 안돼"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10.1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탁회의 운영위원회 권고안 반영, 생태적 가치 중심의 콘텐츠 개발
기획과 운영에서 실질적 주민참여 방안 마련, 民 주도 추진방식 개선

 

2023 제주들불축제가 3월 9일 제주시청 광장에서 서막을 시작으로,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제주시 애월읍 새별오름 일대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지난 축제 모습)
들불축제 모습

제주의 대표적인 축제인 제주들불축제가 새로운 기로에 섰다. 불을 주제로 산(새별오름) 전체를 태우는 세계에서 유일한 축제가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질 전망이다.

제주시(시장 강병삼)는 제주들불축제 숙의형 원탁회의 운영위원회에서 제시한 권고안을 반영해 나간다고 11일 밝혔다.

제주들불축제 운영 방향을 운영위원회에서 권고한 생태적 가치에 부합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새로운 방식의 축제로 설정했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2024년은 제주들불축제를 개최하지 않는 대신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집중해 더욱 완성되고 지속 가능한 축제로 재도약할 수 있는 축제 준비의 해로 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운영위원회에서 제시한 권고안을 반영해 다음 축제부터는 탄소배출, 산불, 생명체 훼손에 대한 우려 있는 ‘오름불놓기’는 볼 수 없게 된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제주의 생태적 가치에 부합하는 축제 프로그램 개발 등 기획부터 축제 운영까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시민 주도의 축제로 탈바꿈한다.

축제 아이템 공모 등을 병행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 등을 마련한다.

또한 축제 변화를 위한 제도 정비 등 그간에 도출됐던 문제점들을 개선해 2025년 제주들불축제부터는 새로운 시대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제주들불축제를 선보일 계획이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1997년부터 25년을 이어온 제주지역 대표축제인 제주들불축제가 이제 새로운 변화의 기로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하면서, “제주들불축제가 생태 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방식과 지속 가능한 축제로 거듭나기 위한 시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강병삼 제주시장
강병삼 제주시장

#.제주들불축제 유래

제주들불축제는 화산섬 제주 생성의 근원인 불에서 유래한다. 화산섬 제주의 불은 한라산을 낳고 삼백예순여덟 오름을 길러 냈으며 탐라 천년의 역사와 제주 선인들의 삶의 동력이 되어 왔다.

‘방애불(들불)’은 제주 선인들이 거친 환경을 극복하며 밝은 미래를 열기 위해 자연과 호흡을 같이 해 온 역사의 산물이다. 새봄이 찾아올 무렵 소와 말의 방목지에 불을 놓아 진드기 등 해충을 없애 가축에게 먹이기 좋은 풀을 얻고, 불에 탄 재는 비옥한 땅을 만들어 농사를 일구는 등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이어왔다.

강병삼 제주시장
강병삼 제주시장

제주들불축제는 1997년 시작되었다. 당시 신철주 북제주군수는 수복강녕과 풍요, 액운 타파 등을 기원하는 의미로 애월읍 어음, 구좌읍 덕천을 거쳐 4회부터 이곳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에 들불을 놓았다. 새봄이 찾아올 무렵 제주 중산간을 붉게 물들이며 피어난 들불은 제주관광의 꽃이 되었다.

먼동이 트는 아침, 찬란히 빛나는 샛별의 기운을 머금은 이곳 새별오름에 매해 경칩절이면 탐라개국의 성지 삼성혈에서 채화한 불씨를 가져와 들불을 놓는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온갖 궂은 액을 다 태워 없애고 한 해 동안의 무사안녕과 소원이 하늘에 닿기를 기원한다.

2018년에 이르러 고경실 제주시장은 그 전통의 맥을 이어 명실공히 제주를 대표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 세계인의 사랑받는 글로벌 축제로 만들어 나아가기 위해 제주들불축제에 제주다움의 정체성을 오롯이 담아냈다.

축제를 개최한 역사가 어느덧 성년에 이르러 생명, 평화, 만사형통을 기원하고 그 기운이 온 누리로 번져 나가길 바라는 제주 시민 모두의 뜻을 모아 제주들불축제의 유래를 밝혔다.

강병삼 제주시장
강병삼 제주시장

#.제주들불축제 특징

▲제주 전통 목축문화(방애)를 테마로 한 문화관광축제
▲정부가 인정하는 문화관광축제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지역육성축제(2001~), 유망축제(2006~2014), 우수축제(2015~2018), 최우수축제(2019), 문화관광축제(2020~2021)
▲불을 주제로 산(새별오름) 전체를 태우는 세계에서 유일한 축제
▲국제문화교류 축제(중국 계림· 래주시, 일본 산다시, 미국 샌타로사시 등)
▲오름 본래의 모습을 보존하고 가을 억새꽃을 선물하는 축제
▲50만 제주시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시민화합 축제
▲보고, 즐기고, 체험하고 먹을거리가 풍부한 축제
▲기반시설이 잘되어 있는 안전한 축제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는 축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관광명소 새별오름

강병삼 제주시장
강병삼 제주시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