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2023년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최우수상’
제주대, 2023년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최우수상’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9.05 0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연합 지역사회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한 컷 이미지
대학연합 지역사회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한 컷 이미지

2023년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제주대학교(총장 김일환)의 「대학연합 지역사회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Co-PBL) 운영」 프로그램이 교육부에서 1차 사전심사 후 선정된 10건 중 국민참여 순위결정전을 거쳐 최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재학생들의 문제해결 역량 향상 및 대학의 사회적 공헌을 도모함과 함께, 대학 간 교류‧협력을 통한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하였다.

이를 위해 권역별 4개 대학(△제주대 △건양대 △대구대 △한국해양대)이 MOU를 체결하여 지난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제1회 Co-PBL@제주: 혼디모영 놀아보자」 집중 워크숍을 운영하였다.

워크숍에는 4개 대학 총 64명의 학부 재학생이 참여하여 관광객/이주민 증가로 마을 공동체가 해체되는 오버투어리즘 및 투어리스티피케이션을 주제로 납읍/한담, 평대/월정, 수산1리/신양 지역을 중심으로 현장 답사 및 지역 주민 인터뷰를 통해 관련 문제 발굴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김일환 총장은 이번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최우수 선정에서 나아가 “앞으로도 대학의 우수한 혁신 프로그램 창출하여 정부혁신 3대 전략(△서비스 정부 △애자일 정부 △선제적 정부)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였다.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교육 분야에서 국민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우수한 혁신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고자 매년 교육부에서 실시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