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1:50 (금)
>
제주만화, 창립 20주년 '특별전'이 열린다
제주만화, 창립 20주년 '특별전'이 열린다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9.1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금아 화백

2021 제주만화작가회(회장 백금아) 특별전이 제주도 설문대여성문화센터 전시실에서 열린다.

제주만화작가회는 2000년도 '황우럭'으로 유명한 故 양병윤화백을 중심으로 '제주만화사랑회“로 발족하여, 2002년 '제주만화작가회' 로 명칭을 변경하고 매해 정기전시와 도내 각종 문화행사 및 축제등에도 적극 참가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만화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부담없이 볼 수 있어, 전시회를 찾는 많은 이에게 즐거움과 웃음을 선사하고 제주도 문예회관, 영상미디어센타, 설문대 여성문화센터 및 서귀포 청소년문화의집, 학생문화원, 연갤러리, 제주시교육박물관 등에서 전시회를 열었다. 또한 캐리커쳐 작가들은 틈틈이 양로원, 청소년시설 및 소외계층을 찾아 다니며 무료 캐리커쳐 봉사도 꾸준히 하고 있다.

2007년도에는 한·일 해엽연안 시·도현 만화페스티벌 교류전을 일본 후쿠오카현 키타규슈시에서 제주의 소개와 함께 제주관광을 만화로 표현, 전시를 하기도 했으며, 2008년도에는 일본작가들을 초청하여 부산, 경남, 전남과 함께 교류전을 가졌다.

또한 도내 행사인 탐라문화제(한라문화제), 왕벚꽃축제, IT정보페스티벌 등에서 만화가와 함께하는 만화그리기체험, 캐릭터만들기로 어린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심어주기도 했다.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아 특별전주제로 ”만화속 제주신화“로 정하고 신화, 웹툰, 캐리커쳐등 개성있는 작품 60여점이 선보인다.

백금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만화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지역의 도민들은 누구나 입회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서로 공유하며 발전하는 제주만화작가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사)한국만화가협회 신일숙 회장은 "코로나시대에 멀리서 이런 전시회를 한다는게 부럽고, 소통이 사라진 시대에 어렵게 열리는 만큼 만화계 전체에 귀감이 되리라 본다"고 했다.

사) 웹툰협회 전세훈 회장은 "여전히 마스크를 써야하는 요즘의 일상생활에 도민들을 시원하게 해줄 전시회를 되길 응원하며 축하한다"고 말했다.

한국영상진흥원 이해경 전임 이사장은 "코로나 상황이 아니라면 영상진흥원 산하 만화가들과 함께 달려가서 축하와 응원을 해주고 싶은데 아쉽다"고 축사로 대신했다 .

이번 20주년 전시회에는 한국만화계를 이끌어오고 대표하는 만화가인 롯봇찌빠의 신문수화백, 맹꽁이 서당의 윤승운화백, 심술통의 이정문화백, 빨간자전거, 황토빛 이야기의 김동화화백, 덩더쿵, 가라사대, 머털도사의 이두호화백, , 시사만화가 박재동화백, 약동이, 삼국지의 이희재화백, 자갈치아지매, 로마이야기의 김광성화백, 공포의 외인구단 작가이며 만화계의 레전드인 이현세화백, 풀하우스, 메리는 외출중인 원수연화백의 축하그림도 함께 전시된다.

20주년 특별전에는 전업만화가, 미술교사, 방과후 만화지도강사, 웹툰작가. 전 애니메이션감독, 스토리작가, 웹디자이너, 캐리커쳐작가, 사회복지사등 다양한 직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과 국내에서 황우럭 시사만화로 10,000회를 돌파한(2012. 11. 30) 故 양병윤 화백의 소장작품도 전시된다.

부대행사로 무료캐리커쳐그리기와 캐릭터만들기가 있었지만 코로나4단계로 아쉽게도 취소됐다.

 특별전에 참여한 작가명단은 김태곤, 강영수, 박원철, 오승익., 고용완, 김용인, 이창훈, 백금아, 고민수, 김정숙, 김순영, 오창식, 신자경, 강승철, 김현정, 강연경, 김성근, 김은진, 조영득, 故 양병윤

관람 시간은 9. 17(금) 오후 1시부터 30(목)일 4시까지이며 코로나19로 인해 오픈식은 하지 않으며 추석연휴(20,21,22일)는 휴관이다.

첨부 : 전시회 도록(웹하드 : ID es6371 ->pw1234 ->20주년 2021제주만화작가회특별전)

백금아 화백

현 제주만화작가회회장
2009년도 제주만화작가회 입회
한국만화가협회회원
한국캐리커쳐작가협회회원
제주캐리커쳐해피클럽대표
한.일캐리커쳐컨벤션회원
초.중.고 만화, 캐리커쳐진로체험강사
청수아동센타미술강사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