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농업농촌 미래 주체 육성과 농촌 활성화 토론회 개최
위성곤, 농업농촌 미래 주체 육성과 농촌 활성화 토론회 개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6.25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농촌 미래 주체 육성과 농촌 활성화 토론회" 29일 개최
대통령직속농특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생중계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
위성곤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제주 서귀포시)은 6월 29일(화) 오후 1시 30분부터 '농업농촌 미래 주체 육성과 농촌 활성화'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사람과 환경 중심의 지속가능 농업·농촌을 위한 농정과제 점검" 연속 토론회(총 4회)의 첫 번째 토론회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개호, 위성곤, 이원택, 권칠승, 김승남, 맹성규, 서삼석, 어기구, 주철현, 최인호 국회의원이 토론회를 공동주최하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사)농어업정책포럼이 공동 주관해 진행한다.

토론회 전체 내용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농특위 Youtube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이다.

< 토론회 개요 >

◈ (일시‧방식) ’21.6.29.(화) 13:30~17:40, 온라인 생중계
- 시청: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유튜브 채널(http://youtube.com/kreipr)

농특위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dexzRW77xi6W0CovnC6O1w)

◈ (행사명 및 계획)

- "사람과 환경 중심의 지속가능 농업농촌을 위한 농정과제 점검" 연속 토론회
◦1차(6.29.) : 농업농촌 미래 주체 육성과 농촌 활성화
◦ 2차(7.14.) : 기후위기·탄소중립시대 한국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
◦ 3차(8.24.) : 농업과 농업인(농가)의 지속가능성 제고
◦ 4차(9.8.) : 먹거리 보장 및 농산물 유통·수급 정책

◈ (주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개호, 위성곤, 이원택, 권칠승, 김승남, 맹성규, 서삼석, 어기구, 주철현, 최인호 국회의원

◈ (주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사)농어업정책포럼

이번 토론회는 농정과제 발굴 및 추진방안 모색하고 국민적 관심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와 정부부처 관계자 등이 참여하여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개회식에서는 이개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 위원장, 위성곤 농해수위 간사, 이원택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위원장이 개회사를 한다.

이어서 정현찬 농특위 위원장,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최재관 (사)농어업정책포럼 이사장이 환영사를 한다.

< 토론회 1부 >

토론회 1부는 ‘미래 농업·농촌 주체인 청년 육성 해법찾기’라는 주제로 열려 김정섭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농촌지역공동체 지속가능성, 청년과 일자리'라는 제목으로 첫 발표를 한다.

김정섭 선임연구위원은 "삶의 진로를 탐색하면서 의미 있는 일자리를 얻으려는 청년의 욕구, 공익적이고 사회적인 서비스를 기획하고 실행할 인재가 필요한 농촌 지역사회"에 대해 언급하고, 이 같은 청년의 욕구와 농촌의 필요를 동시에 충족하는 폭넓고 중장기적인 정책 프로그램을 정부의 여러 부처와 지자체가 협력해 마련하고 실행할 것을 주장한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하는 유정규 의성군 이웃사촌지원센터장은 '청년농 육성을 위한 종합지원 확대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유정규 센터장은 현행 청년농 육성 정책의 내용과 문제점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하면서 향후 정책과제로 청년의 지역정착과 영농의 지속성 제고를 위한 통합적 지원, 민관거버넌스를 통한 정책 관리, 관련 정책의 연계강화 등을 제시한다.

이어서 조원희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미래세대 TF 위원장 주재로 토론이 열린다. 토론에는 김주영 완주군 씨앗문화예술협동조합 대표, 김후주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청년여성분과장, 이은영 한국4-H본부 사무부총장, 이재식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사회복지과장, 정민철 젊은협업농장 대표가 나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