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9:09 (금)
>
[라정임 칼럼](1)기후위기에의 대응과 로하스 친환경산업 생태계
[라정임 칼럼](1)기후위기에의 대응과 로하스 친환경산업 생태계
  • 뉴스N제주
  • 승인 2021.06.18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회사 가교 대표이사
로하스산업생태계 플랫폼 공동준비위원장
마케팅분야 박사

"미래세대에게 청정 제주의 가치를 보전하고 전달하기 위해 로하스박람회가 책임의식을 가지고 역할을 감당하고자 한다. 참가기업을 위해서도 보유한 네트워크와 해외 현지 유통망을 활용해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4차 산업혁명, FTA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을 마련하고자 '로하스산업생태계 플랫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정임 대표

(주)가교 대표인 라정임 마케팅분야 박사가 뉴스N제주의 가족으로 돌아왔다.

2011년 박람회가 전무했던 제주에서 최초로 MICE산업인 로하스박람회를 실행했으며 제주와 로하스를 하나 된 느낌의 브랜드로 가치화시키려 노력하고 있는 (주)가교를 운영하고 있는 라정임 박사.

제주의 안전+환경+건강 도시에 알맞는 산업분야로 눈을 돌려 로하스(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LOHAS)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홍콩 등 외국에서도 차용해 진행되고 있는 로하스 분야의 선구자 라정임 박사가 제주인들에게 로하스산업생태계 플랫폼에 관한 내용으로 칼럼을 게재한다.

사실, 제주하면 떠오르는 게 '환경'이다. 그 환경으로 인해 '건강'이 눈에 들어 오니 '안전'한 곳으로 인식되고 있다.

관연 제주가 왜 환경이 좋은 곳인지, 안전한 곳인지, 건강한 도시인지를 갑자기 설명하려면 무척 망설여진다. 그러나, 그러한 해답을 여기서 찾아야 한다. 여기에 답이 있기 때문이다.

뉴스N제주에서 로하스 칼럼인  라정임 칼럼으로 나갈 내용을 보면 먼저 1회는 기후위기에의 대응과 로하스 친환경산업 생태계, 2회는 로하스의 정의, 3회는 로하스의 의의, 4회는 로하스 산업현황과 발전동향, 5회는 로하스 친환경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언으로 마무리 될 에정이다.

라정임 대표는 제주한라대학교 겸임교수, 제주국제자유도시 비상임이사, 아모레퍼시픽 직판사업부 사업처장, 공무원연금관리공단 강사, 로하스산업생태계 플랫폼 공동준비위원장 등을 지내면서 제주, 제주인의 건강과 환경에 대해 주목했다.

라 박사와의 만남을 통해 '로하스'는 어떤 의미이고,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 지 살펴보면서 그 흐름에 같이 발을 적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에 당신이 건강을 원하신다면 매년 ICC제주에서 펼쳐지는 현장을 찾아가 음미해 볼 것을 권장해 본다. 거기에 6차 산업이 있고 세상 사람들이 치열하게 사는 방법과 방향을 보고 느낄 것이다. 

바쁘신 와중에도 뉴스N제주에 칼럼을 혼쾌히 게재해주신 라정임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라정임 대표의 칼럼을 독자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필독이 있기를 기원합니다.[편집자 주]

라정임 (주)가교 대표(박사)
라정임 (주)가교 대표(박사)

◆기후위기에의 대응과 로하스 친환경산업 생태계(1)

지난 5월 31일 탄소중립과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국제사회의 결속을 다지기 위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폐막했다.

17개국, 140개 기업, 100여 곳의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회의로서 포용적 녹색회복을 위한 탄소중립 실현 의지를 담은 ‘서울선언문’ 채택과 함께 기후환경 분야 최대규모의 국제회의인 제2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2023년 개최) 유치에 대한 의지를 천명하기까지 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 때문에 문재인대통령은 13일 G7 정상회의에서 ‘기후변화·환경’ 확대 회의에 참석하여 선도발언을 하는 정도까지 온실가스 감축 의지에 대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여 놓았다.

P4G 정상회의의 성과에 대한 논의 이전에 정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범지구적 규약에의 적극적 참여와 정책수립을 시민들이 이해하고 체감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진행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2020년 2월 환경부에 제출된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에 대한 검토안('2050 저탄소 사회 비전 포럼')을 시작으로, 226개 기초 지방자치단체장들의 기후위기 비상선언(2020.6.5.), 관계부처 합동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발표(2020.12.7.), 환경부의 2021년 탄소중립이행계획(2021.3) 발표에 이르기까지 정부와 지자체는 지난 1년여간을 숨 가쁘게 달려왔다.

정작 우리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실적이 저조한 것에 따른 위기감이었을까? 2021년 기후변화성과지수(CCPI : Climate Change Performance Index)에서 61개국 중 우리나라는 53위에 불과하다(2020년 58위). CCPI는 파리협정에 따른 이행여부 확인과 독려를 위해 2005년 최초 지수 발표 이후 표준화된 기준을 바탕으로 글로벌 온실가스 배출량의 90% 이상을 배출하는 국가들의 기후보호 성과에 대해 4개 카테고리별로 평가와 비교를 시행하는 것이다.

평가비중이 온실가스 배출(40%), 재생에너지(20%), 에너지사용(20%), 기후변화정책(20%)으로 구분되어 배정된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성장에 집중된 정부의 정책 상 점수를 못 받았다는 변명에 논쟁할 필요는 없다.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 봐야 할 첫 번째는 기간산업으로서 정부가 어느 정도 통제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외에 다른 분야, 즉 다양한 온실가스배출원과 에너지사용, 탄소흡수원 같은 분야에 대해 앞으로의 대응과 실행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라는 점이다.

두 번째 중요하게 생각해 볼 문제는 P4G 서울정상회의 결과에서 보았듯이 정부의 정책만으론 기후위기 대응 목표를 달성할 수 없으며, 기업과 시민사회의 협력과 거버넌스의 구축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확히 인정한 점이고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볼 수 있겠다. 다시 말하면 국민과 기업이 실행주체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며 정부와 지자체는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 실행을 지원하는 역할이어야 한다는 것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제주도는 동북아 환경수도 선포 및 ‘탄소 없는 에너지 자립 섬, 2030’을 선포하고 탄소중립(Net-zero)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참여 해 선제적인 정책을 추진해 왔다. 또한 2020년 11월 12일 도의회와 공동으로 ‘제주형 뉴딜 종합계획’ 중 그린뉴딜로서 ‘그린뉴딜 선도지역 추진’, ‘용암해수 생약산업 육성’, ‘친환경모빌리티 Green Way’, ‘UN기후변화협약 총회 유치’라는 추진목표를 제시하였다.

P4G의 성과에서 얘기했듯이 제주도는 선도적 정책만 가지고 탄소중립 2030을 달성할 수 있을까? 중앙 정부와 마찬가지로 풍력, 태양광과 같은 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통한 에너지자립, 2030 내연차 신규등록 중단, 그린 모빌리티 강화 등 상대적으로 통제가 수월한 에너지와 수송 분야에 정책이 집중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기업과 시민사회의 협력을 이끌어 낼 방안이 함께 구상되어야 완전체로서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에너지전환과 수송 분야 이외에도 농어업, 제조업, 서비스업, 건축물 사업자의 에너지 및 탄소배출 저감 노력 뿐만 아니라 경제산출물을 소비하는 지역공동체의 녹색소비와 친환경 생활방식의 변화를 어떻게 이끌어 내고 참여하게 할 것인지가 더욱 중요해진 시점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친환경’, ‘유기농’, ‘무항생제’, ‘동물복지’라는 단어를 친환경전문점이나 마트에서 제품 라벨이나 이벤트 주제어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요즘 친환경 에코백이나 프로듀싱백 없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고 텀블러를 챙겨 다니기도 하고, 빨대 없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불평없이 즐기기도 한다.

슬로우푸드와 비건식을 보면 어김없이 사진을 찍어 친구들과 공유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더욱이 주변에서 ‘노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제로웨이스트’ 등과 같은 자연환경 보존을 위한 의식있는 시민(conscious citizen)들의 외침은 생소한 일이 아니게 되었으며, 우리 스스로도 작지만 자발적인 동참을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의식적이든 아니든 자연환경과 기업, 인간의 공존에 대한 범지구적 목표에 동참하기 시작한 것이다. 수 많은 단어와 캠페인들이 시민들을 지구환경을 위한 변화에 조금씩 동참시키고는 있지만,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첫 번째는 시민들이 모두 환경운동가의 사명감만을 가지고 동참해야 한다고 강요 되어서는 안될 것이라는 점이다.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에 대해 개인적 책임의식과 자긍심을 가지고 임하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곧 우리 사회가 겪게 될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의 성과를 정해진 시간내에 이루어내긴 힘들다.

필요한 것은 환경을 위한 노력이 기업의 경쟁력과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개인에게 돌아올 행복과 혜택은 무엇인지에 대한 점이 이해되어야 만 우리의 공동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에 대해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가치있는 소비를 할 수 있게 이끌어 내야 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매출과 경쟁력이 올라가서 이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게 되는 친환경 산업생태계의 선순환 구조가 되야 함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함께 할 목표의 제시와 모니터링이다. 도내에는 환경오염 방지와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수 많은 환경운동가들과 단체가 있고, 일상생활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도민들이 있다. 기업들은 작게는 에너지 절약부터 친환경 원료와 포장재로의 대체, 나아가 생산방식과 기술의 친환경적 혁신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기업과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거버넌스의 활동과 노력들은 기후위기 대응의 결과물로서 어떤 지표로 통합되고 관리되어야 할까? 국제적 규약에 의해 중앙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도 ‘온실가스 감축 인벤토리’체계를 통해, 에너지전환, 건물, 수송, 공공, 농축산, 폐기물로 분류하어 지자체별, 대상별로 감축목표를 정하고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2018년에 계획된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제주도는 배출예상치(BAU) 441만톤(CO2eq.) 대비 145만톤을 감축한 296만톤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제주도 온실가스 감축로드맵을 다시 계획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올해 시작하였다고 하나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간에 현재의 감축 인벤토리 구조상에서는 기업과 도민 거버넌스의 활동을 담아낼 수 있는 인벤토리 분류가 없거나 인벤토리내에서 누락되어 있다.

또한 톤(CO2eq.)으로 제시되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치가 과연 우리의 노력과 어떻게 연결되고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를 모른다는 점이다. 공부는 열심히 했으나 평가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학생에 비유 할 정도로 우리의 노력은 2018년까지 제주도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면 알 수 있다.(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우리는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기업과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거버넌스가 반드시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거버넌스의 노력이 최종적으로는 온실가스 절감량으로 집계되더라도 최종목표의 break-down처럼 우리의 활동이 어떤 계량적 중간목표를 위해 진행되는 것이고 얼마만큼의 영향을 끼치는지 구체적이고 합의된 세부지표와 목표수치가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환경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탄소발자국’제도는 부분적이나마 좋은 예시라고 생각한다. 공동체는 목표가 명확할수록 힘이 생기고 속도가 빨라지고 결속력이 강해진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업과 시민사회가 주체여야 하는 ‘로하스 친환경 산업생태계 구축’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