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정보시스템 정보자원(DB)사전 제작 추진
제주시, 정보시스템 정보자원(DB)사전 제작 추진
  • 강정림 기자
  • 승인 2021.05.1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인 관리 위해 각 부서에서 운영 중인 정보자원 전수조사
제주시청
제주시청

제주시(시장 안동우)는 각 부서에서 구축하여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을 전수조사해 모든 정보자원의 목록 정보를 한 곳에 담아내는 2021년 정보자원사전을 제작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해당 사전은 정보시스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의 일반정보뿐만 아니라 목적, 용도, 구성도 등의 모든 정보를 포함하게 된다.

제작일정은 5월~6월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조사내용 보완 및 자료정리 등을 거쳐 연말에 완료할 예정이다.

제주시는 현재 51개의 정보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정보화부서에서 스마트 청사안내 시스템, 모바일 고지안내 시스템 등 13개, 그 외 부서에서는 부동산 종합공부시스템, 표준지방세 정보시스템, 하천모니터링시스템 등 38개를 관리하고 있다.

이번 정보자원사전 제작은 각 부서에 분산돼있는 모든 정보자원을 데이터맵으로 구축한 DB백서를 한 권의 사전으로 만듦으로써 유용한 정보자원을 한눈에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이뤄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체계적인 정보자원 데이터 관리를 통해 각종 정보자원의 중복투자 방지와 행정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이 기대되며, 시스템 장애나 사이버 침해 등 긴급 상황 발생 시에는 신속한 대응체계도 가능해진다.

제주시 관계자는 “4차산업 기반조성을 위해 모든 정보자원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용한 데이터 분석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