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청렴, 공직사회를 신뢰하게 만드는 밑거름
[기고]청렴, 공직사회를 신뢰하게 만드는 밑거름
  • 뉴스N제주
  • 승인 2021.05.0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준 안덕면사무소
고용준 안덕면사무소
고용준 안덕면사무소

공직 생활에서‘청렴 이라는 말은 자주 듣는 말이며 누구나 청렴한 공직자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곤 한다. 그러나 막상 공직생활 동안에 청렴을 실천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일 것이다.

지인과 관계된 업무 및 청탁, 부당한 업무 지시 등 우리의 청렴한 공직 생활을 위협하는 수많은 위기 상황이 있기 때문이다.

뉴스를 보면 순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불법행위는 물론, 직권의 남용 등 부정부패를 일삼는 공직자들을 심심찮게 볼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들어 하는 상황속에서 이런 공직자의 부정부패, 비리 등은 시민들에게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를 깨트리고 공직자에 대한 불신의 원인을 불러 일으킨다.

톨스토이는 “ 욕심은 작으면 작을수록 행복하다. 이 말은 낡았지만 결코 모든 사람이 다 안다고는 할 수 없는 진리이다.” 라고 말했다.

이런 수많은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욕심을 줄이고 유혹을 이겨내는 행동이 필요하며, 공직자로서 행하는 모든 일에 책임감을 같고 청렴 사회 확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직자는 언제든 어떠한 상황에서도 청렴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공직자가 되는 밑거름이라 생각한다.

올해 안덕면에서도 맞춤형 청렴 교육 및 자가진단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실시한다. 자기 스스로의 반성과 자기 성찰을 통해 욕심을 버리고 공정한 업무처리를 한다면 시민들로부터 공직사회를 신뢰하게 만드는 단단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