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9:09 (금)
>
[명사 인터뷰](39)현창해 학장..."'기술이 힘'...융합형 기술인재 양성 매진"
[명사 인터뷰](39)현창해 학장..."'기술이 힘'...융합형 기술인재 양성 매진"
  • 현달환 기자/ 강정림 기자
  • 승인 2021.01.2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맞이,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 학장 만나다
3A polytechnics가치 혁신 모델...any time+any where+any one
"일자리 희망하는 국민 누구나 전국 35개 캠퍼스서 이수 가능"
'20년 대학 내 창의융합교육센터인 '러닝팩토리' 실습장 개관
"'19년 88.1% 취업상승율 1위, 20년 79.2% 높은 취업률 달성"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1987년 개교이래, 30여년의 직업교육훈련의 역사를 가지고 제주 전략산업에 맞는 학과를 지속적으로 개편·운영하면서 우수 산업 기술인재 배출을 통해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대학.

국책 기술대학으로서 '미래사회를 위한 선도형 직업능력개발로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에 기여 한다'는 미션 아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최고의 직업교육훈련 강소대학을 만들어가고 있는 대학.

학력과 스펙이 아닌, 산업현장이 필요로 하는 실무중심의 명품기술인재양성을 목표로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청년뿐만 아니라 경력단절여성, 베이비부머세대, 재직근로자에게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제주고용안정은 물론 국가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대학.

학생, 기업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일자리대학' 실현을 위해 전 교직원의 열정과 소통을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는 대학이 제주에 있다.

바로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가 그렇다.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초중고를 졸업하고 대학이라는 관문을 통과하고 열심히 공부해서 졸업해도 지금은 '일자리'라는 큰 관문에 주저앉아 청년들은 갈피를 못잡고 방황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어쩌면 지금은 교육의 목표가 '일자리'라는 세글자에 맞춰져서 정부와 대학, 가정과 개인도 많은 시간과 돈과 열정 등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

오랜기간의 교육을 통해 최종적으로 '직장'이라는 일자리를 갖지 못한다면 개인적인 손해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큰 손해일 수 밖에 없다. 그러한 일자리 해소를 위해 만들어진 곳이 한국폴리텍대학이다.

대한민국 기술의 혈맥이 되어온 한국폴리텍대학은 교육훈련 현장성 강화를 통해 창의인재를 육성하여 최고의 글로벌 멀티테크니션(Global Multi Technician)으로 길러내는 국책기술대학이다.

폴리텍대학 (Polytechnics)의 의미는 호주, 영국, 독일, 싱가폴 등 세계적으로 '종합기술전문학교'라는 뜻으로 통용되며, 한국폴리텍대학 (Korea Polytechnics)은 새로운 직업교육 패러다임과 미래지향적이며 역동적인 이미지, 한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훈련기관이라는 개혁 의지를 담고 있다.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기술과 땀은 정직합니다."라는 모토아래 한국폴리텍대학은 기술의 가치와 땀의 가치를 구현하는 이시대의 보석같은 이들에게 진리이자 희망이 되고 있음이 취업률에서 보여주고 있다.

단기간에 집중적인 기술 교육훈련서비스를 통해 미래 적합형 인재양성으로 혁신성장과 함께하는 국민의 일자리 특화대학으로서 Learning Factory, 기업전담제, 실무능력인증제,Factory Learning system제도로 자랑스러운 글로벌 멀티테크니션 (Global Multi Technician)으로 키워주는 대학인 셈이다.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가 이러한 비전에 맞춰 실제로 취업에도 전국에서 상위권을 달리고 있어 제주에서 꿈을 갖고 1년의 시간을 투자한다면 평생의 기술을 갖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그동안 많은 실적을 얻고 있는 현창해 학장을 만나 왜, 폴리텍 대학에 다녀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풀었다. 많은 응원과 관심바랍니다.[편집자 주] [인터뷰 현창해 학장, 현달환 대표, 강정림 본부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 안녕하세요? 학장님, 간략하게 본인 소개.

-. 안녕하세요.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학장 현창해입니다. 저는 직업교육을 전공하고 38년간 청소년의 직업교육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3년 전에 본 캠퍼스로 임용되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 한국폴리텍대학은 어떤 대학인지(설립근거, 목적, 연혁 등)?

-. 많은 분들이 저희 대학을 잘 모르고 있다고 봅니다. 한국폴리텍대학(Polytechnics)은 고용노동부 산하에서 운영되고 있는 국책기술대학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기관입니다.

기술을 통해 일자리를 희망하는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한 곳으로 전국 35개 캠퍼스에서 자신이 원하는 교육기간과 수준에 맞는 과정을 선택하셔서 학비 걱정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융합형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선도적인 직업교육기관으로 더욱 인정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청년들의 취업난 해소, 신중년과 경력단절여성의 사회 재진입, 그리고 취약계층의 경제활동을 돕는 등 사회안전망 역할도 촘촘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에 태동에 대해 설명

-.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는 지난 1976년 제주도 '농민교육원' 설립을 시작으로 1998년 한국산업인력공단 제주직업전문학교로 명칭 변경을 하면서 '양성훈련중심'에서 '실업자 및 재직자훈련'으로 기능을 확대했고, 2006년 학교법인 한국폴리텍대학 출범과 함께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로 개편하게 됐습니다.

그 후 2016년 정부공공기관 고객만족도 1위, 전국 폴리텍대학 대상 기관평가 S등급 1위를 차지했으며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2017년 2년제 학위과정 '융합디자인과'를 신설했고 그린에너지설비과를 미래성장동력 학과로 개편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10월 23일 대학 내 창의융합교육센터라는 '러닝팩토리' 실습장을 개관하게 되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제주캠퍼스만의 학과가 만들어져 있는데 설명해 주세요.

-. 소개드릴 학과는 스마트전자제어 학과로 2021학년도 과정평가형 소방설비(전기)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현재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여 IOT, 정보통신분야 등 유․ 무선매체 통신에 필요한 융합형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2021년 올해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과정평가형 제도를 도입하여 소방설비(전기)산업기사 자격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학력, 경력, 능력, 나이에 제한 없이 누구나 소정의 교육시간 및 평가를 이수하게 되면 평가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써 스마트전자제어학과는 도내 소방 시설 및 설비 관련 전문기술인력양성을 목표로 현재 학생 모집 중에 있습니다.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 앞서 언급한 '러닝팩토리'라는 독특한 교육시스템이 있는데, 소개해주신다면?

-. 러닝팩토리(창의융합교육센터)는 한국폴리텍대학만이 운영하고 있는 고유 브랜드로 4차 산업혁명 대비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학과간 벽을 없애 제품의 설계에서 디자인, 가공, 완성에 이르기까지 전체 공정을 하나의 공간에서 체험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장비를 배치한 새로운 융합기술 교육시스템입니다.

재학생을 대상으로는 융합형 프로젝트 과제 수업을 진행하고 기업체에는 시제품 제작지원 및 각종 재직자 교육을, 도내 중․고교생 등을 대상으로는 진로 및 직업체험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제주 도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실습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 입학하면 어떤 교육훈련과정을 받는 지 설명.

-. 제주캠퍼스의 경우에는 2년제 학위과정과 1년제 전문기술과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위과정은 융합디자인과, 전문기술과정은 그린에너지설비, 신재생전기에너지, 스마트전자제어, 자동차, 융합디자인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으로 2년제 학위과정의 경우에는 매 학기 100만원 초반 대 학비만 받고 있으며, 그나마 대부분의 학생들이 장학금 지원을 받아 경제적인 부담 없이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기숙사비는 월 5만원으로 매우 저렴한 금액으로 학생들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반면 전문기술과정 학생의 경우에는 교육비, 기숙사비, 식비를 포함 모두 국가에서 지원하여 무료로 학교를 다니고 있으며 심지어 학생들이 소정의 교육시간을 이수하게 되면 훈련 장려금 지원 및 통학을 하는 학생들에게는 교통비 지원까지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력단절여성, 중장년, 전기차정비교육, 특수용접교육 , 전기기능장교육 등 산업체재직자를 위한 중 단기 향상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며, 2020년에도 약 800명이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 입학안내에 좀 더 설명

-. 저희 제주캠퍼스는 전문대학 과정으로 산업학사학위가 수여되는 2년제 학위과정과 취업을 희망하는 만 15세 이상 미취업자(실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액 국비지원 과정인 1년제 전문기술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년제 학위과정은 고등학교 졸업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경우 지원이 가능하며, 학기당 110만원 내외의 저렴한 등록금과 기숙사 지원, 각종 장학금 혜택이 주어지는 것이 특징으로 현재 정시모집 진행중에 있습니다.

전문기술과정은 교육비 전액을 국가에서 부담하여 만 15세 이상 실업자, 비진학 청소년, 청년구직자 중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고 공조냉동설비, 전기자동제어, 소방설비(전기), 자동차 및 건설기계정비, 디지털디자인 분야의 기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과정으로 오는 2월15일까지 202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원바랍니다.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 폴리텍대학의 강점은?

“ 기술이 힘이다” 라는 슬로건에서 보듯이 폴리텍대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공직업능력 개발기관으로 청년부터 중장년에 이르기까지 전반을 아우르는 현장 실무에 강한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입니다.

2019년 2월 전문기술과정 졸업생들은 88.1%의 최고의 취업률(폴리텍 36개교 중 1위, 취업상승율 1위)을 달성하였으며, 코로나로 어려운 2020년에도 79.2%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러닝팩토리 및 FL시스템을 기반으로 학생 소그룹지도에서 프로젝트실습, 현장실습 진행을 통해 현장 밀착형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기업전담제 시스템을 바탕으로 학급당 20개이상의 기업을 전담, 기업체 기술지원 및 취업연계를 통해 매년 80%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목표로 학사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장실무형 학사제도, 대학민국 최저등록금, 참人폴리텍 학생인성교육, NCS기반 수준별 교육훈련체계 정립 등이 폴리텍대학의 특징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직업교육대학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 [전문기술과정] 학과별 취업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 네. 그린에너지설비과, 신재생전기에너지과, 스마트전자제어과, 자동차과, 융합디자인과 등 5개분야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는데 요점만 설명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린에너지설비과
기계설비 건설업체, 냉동기․저온저장고 유지관리업체, 빌딩시설관리업체, 산업용보일러 설비공사업체, 용접구조물건설공사업체, 가스설비공사․유지보수업체, 기타 열에너지 관련업체

△신재생전기에너지과
전기엔지니어링 및 설계 감리, 전기CAD도면작성 및 전기공사 시공, 자동화설비 전력시설의 설계․제작․설치․보수 및 유지관리, 태양광 풍력발전분야 설치․운용․유지보수, 수변전 설비제작 및 자동제어 제조업체, PLC프로그램 운용, 전기설비 보안담당자, 국영기업체

△스마트전자제어과
정보통신시스템개발 및 공사업체, 전자제어시스템진단 및 고장수리, 소방설비(전기)분야, 사물인터넷관련 기업체, 스마트그리드 제어관리(자동제어분야)

△자동차과
자동차․건설기계 정비, 경정비, 검사, 운수업체, 자동차 어드바이저 및 건설기계 판매딜러, 자동차 부품 제작 및 물류관리, 자동차․건설기계 직영서비스, 건설기계 유통업 및 물류관리, 전기자동차 정비․충전 등 유지관리, 공항지상장비 정비 및 레저스포츠장비 관리, 원동기 정비 업체

△융합디자인과
디자인전문업체, 온라인포털업체, 디지털콘텐츠제작업체, 온라인콘텐츠제작업체,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 웹프로그래밍업체, 웹사이트제작업체, 3D프린팅/CAD설계, 온라인마케팅, 여행(관광)서비스업체, ICT+여행서비스, 디자인+여행서비스 분야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현창해 한국폴리텍대학제주캠퍼스 학장

#.[전문기술과정] 취업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 제주캠퍼스에서는 교원 1인당 15명 내외로 소그룹 지도교수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학부터 진로 및 학업지도, 취업, 그리고 취업 후의  사후지도까지 실시하는 책임 관리를 하고 있으며, 취업은 학과 지도교수님이 맡아서 기업을 알선해 줍니다.

교수 1인당 10개 내외의 우량기업을 관리하는 기업전담제를 실시하고 취업으로 연계시키고 있습니다. 이것이 타 대학과의 차별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평상시 취미 활동과 존경하는 인물은?(그 이유는?)

특별한 취미활동은 없으며, 시간이 날 때 마다 걷으면서 자연을 느끼고 사색을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거북선을 만들고 왜침에 대비하는 혁신적이며 실천적인 사고를 거졌던 영웅 이순신을 존경합니다.

그는 12척의 배로 330여척의 적과 상대 할 수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에서의 담대함과 긍정적사고, 백의종군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가 안녕에 최선을 다하는 협력적 사고 등은 현재의 상황에 비추어도 너무나 존경스러운 분이라고 생각됩니다.

#. 직원들과 재학생들에게 당부나 하고 싶은 말씀.

“ 당신의 행복은 오직 당신만이 만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적 위기에 휩쓸릴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모든 분들이 너무나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 위기 속에 더나은 자신의 매래를 위해서는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만이 해결 할 수 있다는 각오로 차곡차곡 혁신하고 앞으로 나아가며 힘을 기릅시다.

우리 폴리텍대학은 여러분들과 동행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우리 폴리텍가족 뿐 아니라 모든 제주도민님들께 감히 말씀 드립니다. “기술이 힘이다.” 감사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학장 현창해)는 23일 오전 10시 30분 제주시 아라동 제주폴리텍대학 본관 2층 강당서 창의융합교육센터 러닝팩토리의 성공적 출범을 위해 준비한 개관식을 가졌다.(러닝팩토리 설명하는 현창해 학장)
러닝팩토리에 대해 설명하는 현창해 학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