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 인터뷰](34)김종욱 제주본부장..."제주경제 안정적 성장 뒷받침"
[명사 인터뷰](34)김종욱 제주본부장..."제주경제 안정적 성장 뒷받침"
  • 현달환 기자/강정림 기자
  • 승인 2020.10.26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주년 명사 인터뷰...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제주경제 반등?..."도민들 소비심리와 일자리 회복 시급"
본부 50주년..."선배들 축적 많은 경험+노하우 큰 장점"
인터뷰 하는 김종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인터뷰 하는 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한국은행을 아시나요?

한국은행은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나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한다. 물가안정은 돈의 가치를 지키는 것이며 돈의 가치는 물가 수준에 좌우된다.

물가가 오르면 같은 금액을 주고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이 줄어든다. 오늘날 물가안정은 돈을 발행하고 통화신용정책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이 책임지고 있다. 한국은행도 물가안정 목표를 정하여 국민에게 공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중앙은행의 통화신용정책은 금융시장을 통해 그 효과가 퍼져나가기 때문에 금융시장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통화신용정책이 효과를 거둘 수 없게 된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세계적으로 중앙은행의 금융안정기능이 강화되어 나가는 추세이며 한국은행도 통화신용정책을 수행함에 있어 금융안정을 도모하는 데 적극 노력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설립근거법인 한국은행법은 1950년 5월 5일 제정된 이후 금융경제 환경과 정부의 경제운용방식 및 정책기조 등의 변화에 따라 여러 차례 개정됐다.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수립 직후 근대적인 금융제도를 확립하고 통화신용정책을 중립적이고 민주적으로 수립 집행하기 위하여 중앙은행을 설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였다.

이에 따라 1950년 5월 한국은행법이 공포됐고 같은 해 6월 12일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태어나게 됐다.

한국은행은 창립 직후인 6.25동란중에는 전쟁비용을 조달하고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수습하는데 업무의 역점을 두었으며 전쟁이 끝난 후에는 경제 재건을 위하여 금융자금을 원활하게 지원하는 데 진력했다.

그 후 경제개발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1960년대에는 경제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동원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한편 고도성장 과정에서 크게 늘어난 통화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정책과제였다.

1970년대에는 대외거래가 급격히 늘어나고 경제규모가 확대되는 데에 맞추어 금융제도를 개선하고 석유 파동 등 세계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른 국제수지 악화와 물가불안 등 경제의 대내외 불균형을 바로잡는 데 온 힘을 기울였다.

1980년대 전반에는 통화신용정책을 안정 위주로 운용함으로써 경제발전에 최대의 걸림돌이었던 만성적인 인플레이션을 퇴치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 1980년대 후반에는 경상수지가 흑자로 바뀌면서 급격히 늘어난 통화량을 흡수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통화관리 대책을 실시하였으며 아울러 경제의 각 부문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등에 대한 자금지원을 강화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물가안정과 국제수지 개선을 위해 통화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도 금융자금이 성장잠재력 확충에 긴요한 부문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노력했다. 아울러 공개시장운영의 활성화 등을 통해 간접조절방식에 의한 통화관리를 정착시키고 금융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금리자유화를 앞당겨 추진하는 등 금융의 자유화가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력했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에는 금융기관 및 기업의 구조조정을 지원하고 실물경제의 원활한 회복을 뒷받침하는 한편 물가 및 금융시장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연한 금리 정책을 통하여 환율을 안정시키고 신용경색을 해소했다. 또한 종전의 통화량목표제를 물가안정목표제로 대체하여 시장친화적인 통화정책이 뿌리내리도록 했다.

인터뷰 하는 김종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인터뷰 하는 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2000년대 들어서는 초반 신용카드사태 등으로 인해 불안했던 금융시장에 대규모 유동성을 공급하고 카드채 만기 연장 등의 조치를 통하여 시장을 안정화시켰다.

한편, 경제의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전됨에 따라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발하여 금리 인하 등 적극적인 금융완화 방안을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에서 빠르게 벗어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우리경제가 견고한 성장을 지속하는 가운데 물가안정기조가 확고히 유지될 수 있도록 통화신용정책을 운용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은행이 수많은 유여곡절을 갖고 변천해 온 가운데 몇가지 궁금중이 생겼다.

바쁜 와중에 연예인 같은 모습으로 차분한 성격의 김종욱 제주본부장을 만나 한국은행제주본부에 관한 이모저모 내용에 대해 인터뷰를 가졌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제주 전역을 대상으로 금융정책을 수행하는 정부기관으로서 중앙은행권을 발권하는 업무, 정부의 은행으로서 국고 수납을 관리하는 업무 및 민간은행의 은행으로서의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그 외에 외국 자산을 관리하는 업무와 조사 업무 등도 수행하고 있다. KBS제주방송국을 지나 거대한 건물이 나타나는데 특이한 모습의 한국은행을 들어가는데 보안으로 인해 미로의 길로 들어갔다.

많은 필독이 있기를 기원합니다.[편집자 주][인터뷰 현달환 국장, 강정림 본부장]

인터뷰 하는 김종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인터뷰 하는 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 안녕하세요? 김종욱 본부장님, 간략하게 본인 소개해주세요.

-. 반갑습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김종욱입니다. 1993년 입행했으니까 한국은행에 몸담은 지 27년이 흘렀네요. 그동안 조사국, 뉴욕사무소 등을 거치면서 통화신용정책과 국제금융시장에 관한 적지 않은 경험과 지식을 쌓아 왔습니다.

지난해 8월부터 이곳 제주에서 한국은행 제주본부장직을 맡아 근무하고 있습니다.

#. 한국은행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한국은행은 경제정책의 한 축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해 국민경제 발전을 위해 일하는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입니다. 국내에서 최고 경제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집단이기도 하지요. 경제학을 전공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직장이 한국은행일 것입니다.

저 역시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한국은행에 도전했던 것은 자연스러운 선택이자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정책의 중립성을 견지하면서 최선의 해법을 찾고자 노력하는 한국은행의 모습에 매력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하는 김종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인터뷰 하는 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 은행 직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

-. 제가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약 3년간 뉴욕사무소에서 근무했는데, 당시 기억이 많이 떠오르네요. 글로벌 경제의 중심지인 뉴욕에서 처음에는 문화적 이질감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각종 모임 참석, 면담, 보고서 작성 등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분야 첨병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2008년 들어 글로벌 금융위기가 임박하면서 곳곳에서 위기 징후가 나타나고 심지어 대형 투자은행이 파산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미 연준과 투자은행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정리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금융시장의 흐름을 분석하느라 바빴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 또한 아쉬웠던 점이 있을까요?

-. 돌이켜보니 가정생활에 많이 소홀했던 것 같아요. 제가 조사국에서 오랜 기간 근무했었는데, 통화신용정책 결정과 직결되는 부서이다 보니 방대한 업무량으로 야근이 잦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이들이 한창 자랄 시기에 많은 몫을 아내가 담당했습니다. 남편으로서, 아버지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큽니다.

지금 직장분위기가 많이 바뀌어 야근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가족들에게 보탬이 되는 삶을 살아갈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 한국은행 설립목적이 무엇인가?

-. 한국은행의 설립목적은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이루어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물가안정은 쉽게 말해 돈의 가치를 지키는 것입니다. 각국 중앙은행은 통화량을 조절하거나 기준금리를 변경하면서 이러한 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행은 물가안정 목표를 정하여 국민에게 공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또한 금융안정은 2011년 한국은행법 개정 이후 한국은행의 또 다른 목표가 되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금융불안을 사전에 예방하고 금융위기 발생시에는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한국은행에 금융안정 책무를 부여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지요.

인터뷰 하는 김종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인터뷰 하는 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 한국은행 주요기능 및 역할이 무엇인가?

-. 한국은행은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이라는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화폐를 발행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화폐, 즉 지폐와 동전은 모두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것입니다. 한국은행은 유통 후 오염되거나 훼손된 화폐는 폐기하고 깨끗한 화폐를 충분히 공급하여 국민의 경제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행은 통화신용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합니다. 통화신용정책이란 화폐의 독점적 발행 권한을 부여받은 중앙은행이 돈의 양이나 금리가 적정한 수준에 머물도록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말합니다. 한국은행은 이러한 정책을 통해 물가를 안정시키고 국민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한국은행은 국내외 경제여건, 금융시장의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금융시스템의 이상 징후를 적시에 포착하여 조기에 경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한국은행은 4천억 달러에 달하는 외환보유액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유일한 거액결제시스템인 BOK-Wire+를 통해 금융기관간 원활한 자금결제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경제교육을 통해 국민의 경제분야 이해력을 높이는 데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한국은행 제주본부의 역사를 간략하게 설명?

-.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제주지역 중앙은행으로서 제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1970년 2월 개설되어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인터뷰 하는 김종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인터뷰 하는 김종욱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 제주본부의 주요역할을 설명하신다면?

-. 먼저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제주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지원자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지원은 은행이 대상업체에 대출을 실행하면,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해당은행에 낮은 금리로 다시 대출을 실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금년중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해 1900억원을 추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경제조사연구기관으로서 기업경기조사, 소비자동향조사, 금융기관 여수신동향 등 지역경제통계를 공표하고 있으며 지역경제 현안에 대한 연구보고서 작성과 학계와의 공동연구,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도내 청소년 및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에 대한 경제교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제주본부가 걸어가야 할 길은 무엇이고 장점은?

-.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앞서 말씀드린 본연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면서 제주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제주본부는 실물경제와 금융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이에 기반한 적절한 대응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제주경제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경로로 수집하고 있으며,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는 경제현상을 분석하여 최선의 답안을 찾아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제주본부가 올해로 개점한 지 50년이 되었는데 그간 선배들이 축적해놓은 많은 경험과 노하우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평상시 취미 활동?

-. 저는 취미활동으로 등산과 골프를 즐겨 했습니다. 입도 후에는 한라산, 오름 등반과 올레길 걷기에 빠져 골프는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올레길의 경우 거의 모든 코스를 가봤는데 코스마다 특색이 있어 좋았습니다. 올레길 걷기는 저에게 새로운 취미가 되었고, 앞으로 시간이 되면 한차례 더 돌아보려고 합니다. 평일에는 수영을 했는데 코로나19로 쉬고 있습니다. 조만간 다시 시작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은퇴 이후의 삶?

-. 제가 제주도에 온 지 어느덧 15개월이 흘렀습니다. 그간 제주의 빼어난 풍광, 풍성한 먹거리, 고유 문화를 경험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새로운 장소,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경험은 우리 삶에 긍정적 에너지를 부여하는 것 같아요.

은퇴 후 전국 각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1년 또는 2년 살기를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족들에게 은퇴 후 삶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하면서 틈틈이 동의를 구하고 있는 중입니다.

#. 코로나19 시대의 제주지역 실물경제동향?

-. 해외에서 제주로 오는 하늘길과 바닷길이 막히고 사람들의 외부활동도 위축되면서 제주지역 총생산(GRDP)의 70%를 상회하는 서비스업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서비스업생산지수, 소매판매액지수, 신용카드 사용액 등 여러 지표들이 일관되게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방역과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제주지역 실물경제가 작금의 어려움을 헤치고 반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민들의 소비심리와 일자리 회복이 시급해 보입니다. 특히 제주경제의 실핏줄과도 같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이 엄중한 시기를 잘 이겨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은행은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통해 얼어붙은 내수경제에 온기를 불어넣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돕는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 도민에게 한 말씀

-. 안녕하십니까?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김종욱입니다.

지난 2~3년간 성장세 둔화로 어려움을 겪은 제주경제는 올해 들어 코로나19 확산으로 더욱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특히 제주관광이 타격을 받으면서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도민들께서 매우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십니다. 지난 여름에는 제주지역을 지나간 태풍으로 도민 여러분의 어려움이 가중되었습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제주지역 중앙은행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도민들께서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사정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금융지원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또한 제주경제 회복을 위한 조사연구를 강화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도록 한층 더 노력하겠습니다. 기업경기조사, 소비자동향조사 등 경제통계를 제때에, 그리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할 것입니다.

저를 포함한 한국은행 제주본부 직원들은 제주경제가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할 것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도 한국은행 제주본부에 대한 많은 지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종욱(金鍾郁)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프로필

- 출생년도 1964년
- 1983. 2. 신일고
- 1990. 2.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 1992. 8.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석사
- 1993. 1. 한국은행 입행
- 1993. 2. 조사제1부 금융제도과
- 2005. 9. 뉴욕사무소
- 2012. 2 금융결제국 결제연구팀장
- 2014. 7 조사국 산업경제팀 팀장
- 2017. 1 조사국 물가분석부 부장
- 2018. 2 국고증권실 실장
- 2019. 8 제주본부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