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7:55 (금)
>
[명사 인터뷰](27)이남호 원장 "제주지역 산학협력의 허브 기관 역할 담당"
[명사 인터뷰](27)이남호 원장 "제주지역 산학협력의 허브 기관 역할 담당"
  • 현달환 기자/강정림 기자
  • 승인 2020.08.2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N제주' 창간2주년 기념 이남호 제주산학융합원장 인터뷰-27
"양질의 일자리 창출 + 산업 전문인력 육성...제주지역 발전 기여"
제주산업융합지구 기업연구관 조감도
제주산업융합지구 기업연구관 조감도

1차 산업과 3차 산업이 주요 산업의 기반이 되어 코로나 정국처럼 관광객들이 묶이면 수입면에서 어려움을 겪어 경제적인 문제가 야기되는 제주. 그러한 제주에 산업기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면 이러한 기형적인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제주와 육지와의 연결망이 항공으로 이어지고 있는 데 항공산업을 제주에 유치하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을 가져 보기도 한다.

QWL(Quality of Working Life)을 아시나요?

산업단지에 문화, 복지, 편의시설 등을 확충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맞춤형 현장교육을 통해 청년층에 매력적인 '일터ㆍ배움터ㆍ즐김터'의 복합 산업공간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국책사업이 전국적으로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내 제주산학융합지구가 완성된 가운데 지난 24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섰다.  

이남호 원장
이남호 원장

★산학융합지구 조성: 근로자 평생 학습, 학생의 현장맞춤형교육 프로그램, 중소기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일하고 싶은 3터 조성: 문화 및 체육시설, 복지 및 편의시설, 녹색공간 등 제공

정부의 'QWL 밸리 조성 및 산업단지구조고도화사업'의 일환으로 국가, 지방자치단체, 대학이 공동 출연하여 추진중인 사업으로 산업단지 내 대학캠퍼스와 기업연구관을 조성하여 교육, 산학공동 R&D, 고용의 선순환 체계 구축 및 지역 산업기반 고도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곳이다.

뉴스N제주는 창간 2주년을 맞이해 제주산학융합원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갖고 취임한 이남호 원장을 만나 제주지역 산학협력의 허브로 발돋음하고 있는 산학융합원에 대한 소회를 들어 봤다. 제주 한림 출신으로 제주말로 요망지게(?) 생긴 이 원장의 포부와 산학융합원의 미래를 공유해 본다. 많은 필독이 있기를 기대합니다.[편집자 주]

이남호 원장
이남호 원장

#. 산학융합원이란 무엇인가?

-.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2011년부터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가산업단지 내에 산업단지 캠퍼스와 기업연구공간을 함께 조성하여 공간밀착형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새로운 모델의 산학협력 사업입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17개의 산학융합지구가 선정되어 있습니다.

#.제주산학융합지구를 설명한다면?

-. 조성사업은 2016년 12월 인천, 나주 지역과 함께 선정되었습니다. 본 사업의 총사업비는 약 225억원으로 국비와 도비가 각각 100억원 이상 투입되었으며, 이곳 제주대학교 소유의 3700평 부지가 현물로 출자되어, 제주형 BT/ICT 산학융합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캠퍼스관과 기업연구관 2개의 건물이 연면적 2400평 규모로 건립되어 지난 2020년 8월 24일 준공식을 거행하였습니다. 현재 기업연구관에는 화장품, 식품, ICT 분야 19개 기업이 입주하여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후반기에 6개의 기업을 추가 선정할 예정입니다.

제주산학융합지구 내 조성되는 산업단지 캠퍼스관에는 제주대학교 및 제주관광대 총 4개학과가 이전하여 학사 교육과정과 근로자 평생학습 프로그램, 산학공동 R&D 역량강화 프로그램, R&D 연계 현장맞춤형 교육 등이 진행됩니다. 기업연구관에는 ICT·BT 첨단산업 관련 기업 연구소가 입주하여 대학과 함께 기술을 개발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남호 원장
이남호 원장

#.제주산학융합지구 연혁에 대해 설명?

-. 2017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주산학융합지구가 지정 고시되었으며, 본 사업의 수행 주체인 사단법인 제주산학융합원이 설립되었습니다.

2017년 7월 현상공모를 통하여 적합한 설계 주체가 선정되었고 2018년 건축허가 승인과 실시설계를 거친 후, 2018년 12월 캠퍼스관 및 기업연구관 공사를 착공하였습니다.

착공한지 15개월 만에 2020년, 올해 2월 여기 보이는 두 개 건물의 신축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첨단캠퍼스는 3주 전(2020. 08)에 교육부로부터 산업단지 캠퍼스 설립을 인가받아, 2020. 09부터 2학기 개학과 동시에 3,4학년 학생들의 수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남호 원장
이남호 원장

#.참여대학과 교수진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화학·코스메틱스학과(화장품산업 분야), 식품영양학과(식품산업 분야), 컴퓨터공학과(ICT 분야), 그리고 제주관광대학교의 멀티미디어게임과(ICT 분야) 학생 및 교수가 참여하여 산업단지 캠퍼스를 운영하게 됩니다.

#.산학융합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인가?

-. 두 가지로 나뉩니다. 우선은 교육을 통한 학생 인력 배출과 재직자 업무능력 향상 프로그램입니다. 두 번째는 연구 분야에서 기업과 공동 연구개발을 통한 애로 기술 해결 및 기업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입니다. 두가지 프로그램에는 모두 긴밀한 산학협력이 요구됩니다. 기업이 성장하여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지면 기업과 대학이 상생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주산학융합원은 ‘제주산학융합지구’ 조성을 통해 제주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고유 모델을 발굴하여 지역 산업과 대학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것이며, 아울러 제주형 산학융합지구 조성으로 기술교류 및 공동연구 시스템을 구축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제주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남호 원장
이남호 원장

#.원장님 취임 소감은

-. 오늘날 세계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변곡점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서 제주산학융합원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를 중심으로 ICT·BT 관련 기업 맞춤형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업, 대학, 근로자가 함께 연구하며 즐겁게 일하는 미래형 산학협력공간인 ‘제주산학융합지구’를 조성하여 운영하기 위해 출범했습니다.

조성되기 까지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의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대학교, 제주관광대학교를 비롯한 관계기관 여러분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제주산학융합원은 대학교수 및 퇴직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컨페서 사업과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 등 국책과제 운영을 통하여 지역기업과 대학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것이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산업 전문인력 육성을 통하여 제주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남호 원장
이남호 원장

#.제주 현안과 산학융합원에 대한 연계점은 무엇?

-. 현안 중의 하나가 산업 간 불균형입니다. 1차산업과 3차산업에 비하여 2차 제조업 비중이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지역이 튼튼하게 지속 성장하려면 건강한 산업구조가 필요합니다.

중심 2차 산업의 혁신성장에는 산학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주산학융합원은 제주지역 산학협력의 허브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학연간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어 제주지역 산업구조 고도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관련 힘들어 하는 제주 청년에 한말씀

이후의 시대에는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주지역 산업도 바이오산업 중심의 콘텐츠에 디지털 기술의 융합되어 발전되어야 합니다. BT/ICT 융합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미래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에 산학융합원이 여러분과 함께하며 응원하겠습니다.

#.이남호 원장 프로필

제주일고, 연세대(화학과, 학사 및 석사) 졸업
아이오와주립대(화학과, 박사) 졸업
CJ종합연구소 선임원구원(2년)을 거쳐 1994년 제주대 부임
전)제주대 산학협력단장, (전)제주대 자연과학대학장
현)제주산학융합원 원장
전공 : 천연물화학(제주 자생식물 활용, 화장품 소재 개발)
현)대한화장품학회 이사

이남호 원장
이남호 원장

◆기업연구관 건축개요

  • 건축규모 : 지하1층(기계전기실), 지상3층 / 총연면적 3213㎡
  •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첨단로 8길 40
  • 입지여건 :
    단지 2km이내 제주대학교, 제주테크노파크(바이오융합센터, 디지털융합센터), 제주혁신성장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주지역본부 등이 위치, 10km 이내 도청, 시청, 제주국제공항, 제주항 등 입지

기업 입주공간

  • 입주공간 : 30개소 (입주전용면적 : 약 1,663.㎡ (503평))
  • 자원시설 : 세미나실, 회의실, 매점 등
기업 입주공간
구분 총 전용면적 (㎡) 수량 평균면적 (㎡) 비고
1층 기업연구소(1~9) 478.24 9 53.14 (약 16평) 1인기업 입주공간 1개소 포함
2층 기업연구소(10~22) 728.29 13 56.02 (약 17평)  
3층 기업연구소(23~30) 456.43 8 57.05 (약 17평)  
※ 기업연구소2 : (예비)창업자등을 위한 1인기업 입주공간으로 활용 예정

임대료기준

  • 임대료 : 제곱미터당 7110원/7220원 [부가세 별도]
  • 관리비 : 월별사용료 실비정산(공용면적관리비 포함)
  • 보증금 : 월임대료·12개월
  • 계약기간 : 최초 2년(입주연장평가 후 연장가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