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5:56 (금)
>
질병 예방의 최선책은 면역력 강화
질병 예방의 최선책은 면역력 강화
  • 뉴스N제주
  • 승인 2020.03.1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관리의 열쇠! 내 몸의 면역력 높이기, 면역증강검진프로그램 실시
건협제주 전경
건협제주 전경

면역력이란 세균, 바이러스 같은 병원성 미생물에 대항해 우리 몸을 보호하는 인체 방어시스템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병원균, 독소, 유해물질 같은 외부 인자뿐만 아니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이나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암세포를 포함한 건강을 해치는 모든 위험 요소에 대해 인체를 보호하고 질병으로 진행되지 않게 하는 방어력을 말하기도 한다.

면역 기능의 작용으로 인체에 해로운 병균이나 유해물질의 침입을 막고 비정상적으로 변형된 세포가 생기면 찾아서 제거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염증이 생기면 붓고 아프고 열이 나는데 이런 반응은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자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면역 작용의 결과이다.

면역 기능이 저하되면 특히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지는데 치료를 해도 잘 낫지 않고 오래가는 경우가 많으며, 면역 작용에 의해 억제돼 있던 비활동성 간염, 잠복 결핵, 대상포진 같은 질환들이 어느 순간 활동성으로 진행되거나 잠재되어 있던 병이 나타나기도 한다.

면역력이 저하되는 이유로는 노화,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이 주된 요인이며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같은 계절적인 요인, 미세먼지 같은 환경적인 요인도 영향을 준다.

건협제주 신향식 본부장은 “코로나19가 심각단계로 격상되면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가운데 기본적인 면역력 확인 및 체내 평형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면역력 증강을 위한 종합건강검진프로그램을 진단의학과전문의의 감수를 통해 신규로 도입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철저한 개인위생과 함께 특히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기저질환자들은 평소 질환 및 건강관리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

한편, 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지부(740-0200)는 건강검진 전문 기관으로써, 종합건강검진 외에 개인 건강상태 및 가족력 등의 상담을 통한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금연·절주·비만예방·운동·영양관리 등 건강한 식생활 관리를 위한 건강생활실천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