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 2024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전수관 상설공연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 2024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전수관 상설공연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8.0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망자의 넋을 씻겨 그 넋이 극락왕생하도록 하는 천도의례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 2024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전수관 상설공연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 2024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전수관 상설공연 

오는 2024년 8월 30일 금요일 저녁 7시 30분에 진도씻김굿보존회의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이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공연장에서 공연된다고 밝혔다.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은 사령굿으로 망자의 넋을 씻겨 그 넋이 극락왕생하도록 하는 천도의례이다. 이 굿은 호남 지역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큰 굿으로 1980. 11. 17. 국가무형문 화재로 지정되었다.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은 망자가 갖고 있는 이승에서의 여한을 지워 좋은 곳으로 천도 시키고 산자와의 단절을 분명하게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씻김굿에서 망자를 씻기는 단계인 씻김이 전체 굿의 이름이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이 굿의 목적을 짐작할 수 있다.

국가무형유산‘진도씻김굿’은 씻김굿의 전반부인 조왕굿, 안당, 초가망석, 손님굿, 제석굿은 산 사람들의 복락 축원을 위함이고 고풀이, 씻김, 넋풀이, 넋올리기, 약풀이, 희설, 길닦음, 종 천 등 후반부는 죽은 자를 좋은 곳으로 천도하는 내용으로 짜여져 있다.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는 전체 관람가로 공연 시간은 약 90분간 진행된다.

진도씻김굿보존회는 “씻김굿은 산 사람들의 기대와 염원을 표현하는 기도이기도 하다. 죽은 이를 위해 산 사람들이 해줄 수 있는 것은 사실상 거의 없다. 할 수 있는 일은 죽은 이의 명복을 빌려 눈물로 기도하는 것 밖에 없다. 씻김굿에서 망자를 천도시킨다는 것은 망자와 산 사람들의 관계를 재정립한다는 데에 있는데 죽음을 모의적으로 재현하는 것은 죽음을 문화적으로 극복하고 해석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굿 이후의 삶이 굿의 또 다른 주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진도씻김굿보존회는 2017. 3. 사단법인을 설립하여 현재 21명의 회원들이 활발한 전승활동을 하고 있다.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2024상설공연은 5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 저녁 7시 30분에 제주굿공연과 국가무형유산공연, 창작공연 등 다양한 공연이 사라봉 칠머리당영등굿 전수관 공연장에서 예정되어 있다.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 2024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전수관 상설공연 
국가무형유산 ‘진도씻김굿’ 2024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전수관 상설공연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2024상설공연은 (사)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 주최, 제주특별자치도의 후원으로 전통문화예술로서의 영등굿을 재해석한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개발,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의 관광 문화 상품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발굴하고 운영함으로써 지역문화 진흥 및 지역 활성화를 목적으로 추진된다.

본 상설공연에서는 5월에는 제주의 굿공연으로 (사)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의 칠머리당영등굿‘칠머리당 초감제’가 공연되었다.

6월에는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의 영감놀이를 모티브로 한 서울의 극단 분기 탱천의 ‘가족극-도채비방쉬, 7월에는 제주에서 오랫동안 마당극 운동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놀이패 한라산의 마당굿‘세경놀이’, 8, 9월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국가무형유산인 (사)진도씻김 굿보존회의‘진도씻김굿’과 (사)송파민속보존회의 ‘송파산대놀이’, 10월에는 (사)제주칠머리당영등굿 보존회의 칠머리당영등굿 창작굿 공연‘허멩이 답도리’가 공연되어 질 예정이다.

특히 공연을 보러온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바람등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월부터 10월까지 상설공연 시작 전에 진행된다. 제주굿의 기메을 활용한 모던한 모양의 종이등만들 기체험으로 체험비는 무료이다.

체험시간은 저녁 6시 30분 ~7시10분까지 운영되며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1층 전시실에서 진행된다. 매회 20명의 인원만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니 미리 신청해 두어야 한다.

신청은 전화나 ‘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다.

2024년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상설공연 <금요일엔 굿(Good)이지~ - 굿(巫), 꽃 피우다>를 통해 제주 도민을 비롯해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제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인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 국가무형문화재 공연과 굿을 모티브로 한 예술인들의 창작공연을 통해 굿을 좀 더 가까이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공연은 무료로 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 홈페이지 (https://chilmeoridang.or.kr/51 ) (064-753-7812)로 예약 할 수 있다.

행사안내
- 일정 : 2024. 05. ~ 2023. 10.(총 6회) /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 저녁 7시 30분
- 장소 :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전수관 내 공연장
- 주최 : ㈔ 국가무형문화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
- 후원 : 제주특별자치도
- 문의 : 064-753-7812 / chilmerri@hanmail.net
※ 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 홈페이지 (https://chilmeoridang.or.kr/ 또는 전화 ),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jejuchilmeoridan g ),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chilmerridang/ )을 통해 같이 확인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