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시인광장 디카시 편집장
디카시는 디지털카메라+시의 합성어로 일상에서 만나는 시적 대상을 카메라 사진으로 담고 5행 이내의 짧은 언술을 더해 제목, 사진, 시의 순서로 형식을 갖추게 되는 순간포작, 순간언술의 멀티언어예술이다.
2017년 이상옥(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시인이 한국디지털문학관(관장 윤석산 시인)을 통해 최초의 디카시 50편이 게재되면서 시작된 디카시는 2020년 코로나 시국을 겪으면서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어 현재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K-문학으로 인기의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국내 5개 신문사에서 신춘문예를 도입하였고 전국 지자체와 단체 등에서 활발한 공모전 소식이 이어지고 있어 디카시의 열풍을 실감하게 되었다. 우리 뉴스N제주는 2020년 국내 언론사 최초로 디카시 신춘문예를 시작하여 4회째 디카시신춘문예 전국 공모전을 주최하고 있다.
날로 높아지는 디카시의 인기와 더불어 디카시를 직접 창작해 보려는 독자들도 늘어가므로 제주도를 대표하는 디카시인인 소하 시인과 함께 국내.외 좋은 디카시를 모아 추천하고 소개하는 코너를 만들기로 했다. 소하 시인(한국디카시인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 운영위원장)은 최근 대한민국 시의 인기 웹진 시인광장 디카시의 편집장도 맡으면서 좋은 디카시를 발굴하고 알리는 일의 즐거움에 빠져 있다고 한다.
디카시는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문학의 장르이면서 누구나 창작에 도전해 볼 수 있는 대중의 문학이기도 하다. 앞으로 이 칼럼을 통해 디카시의 숲을 함께 산책하며 시의 나무도 되어 보고 디카시의 즐거움도 함께 누려보시길 바란다.[편집자 주]
◆소하 시인 2020년 계간 《시와 편견》 디카시 등단. 디카시집『껍데기에 경의를 표하다』 디카시집『연잎의 기술』 동인시집『말의 인간다움에 대하여』 등 출간. 제3회 경남고성디카시공모전 수상. 제6회 이병주디카시공모전 수상. 2022년 시와편견&한국디카시학 공동 주최 올해의 시인상 수상(수상시집 『연잎의 기술』). 시편작가회. 제주 문인협회원. 한국디카시인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 운영위원장. 웹진 《시인광장 디카시》 편집장.
제40장
말의 씨앗_김지영
말의 씨앗
줄기따라 수신 된
꽃소문들
귀동굴에 자리잡고
몸을 터트립니다
톡 톡 talk
_김지영
◇시작노트
제 삶 터로 자리 잡은
부산 서면 문화의 거리에
주인장 마음씀이 너른 찻집이 있습니다.
문화예술인들로 북적한 찻집 창가에
여러 개의 다육이 중의 하나가 유독 눈에 들어왔는데
다육이의 모습이 큰 귀를 열어두고 소문들을 정제해 따뜻하게 터뜨리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디카시를 쓰고 나니 더욱더 그 다육이에 마음이 갔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안보이더니 주인장 왈
어느 손님이 망가뜨렸다는...
내가 찍은 사진을 보고 무척 좋아하는 주인장 모습에
기분 좋아진 날
귀에 들어오는 소리를 꽃소문으로 수신하리라
생각만으로도 광대승천입니다.
◇김지영 시인은...
시인. 디카시인. 시낭송가.
현) 문화예술단 시나래 대표
경남작가회의. 국제디카시문인협회 회원
*도전한국인본부 사투리시낭송 명인상 수상 (2023)
* 도전한국인본부 사회공헌상 수상
*(사)국제문화예술명인명장회 시낭송 명인상 수상(2023)
*경남청소년지도자대상 수상(2019)
*유튜브_김지영의 시낭송갤러리
* 지역특성화사업 시낭송 강사
*사투리시집 《머시 중헌디》출간
* 사하모래톱 운문 부문 우수상 수상
* 국제어울림茶시공모전 금상 수상
* ‘시인들 효를 말하다’ 2024년 한국의 디카시전 최우수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