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시인광장 디카시 편집장
디카시는 디지털카메라+시의 합성어로 일상에서 만나는 시적 대상을 카메라 사진으로 담고 5행 이내의 짧은 언술을 더해 제목, 사진, 문자의 순서로 형식을 갖추게 되는 순간포착, 순간언술의 멀티언어예술이다.
2004년 이상옥(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시인이 한국디지털문학관(관장 윤석산 시인)에 최초의 디카시 50편을 연재하며 시작된 디카시는 2020년 코로나 시국을 겪으면서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어 현재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K-문학으로 인기의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국내 5개 신문사에서 신춘문예를 도입하였고 전국 지자체와 단체 등에서 활발한 공모전 소식이 이어지고 있어 디카시의 열풍을 실감하게 되었다.
우리 뉴스N제주는 2020년 국내 언론사 최초로 디카시 신춘문예를 시작하여 4회째 디카시신춘문예 전국 공모전을 주최하고 있다.
날로 높아지는 디카시의 인기와 더불어 디카시를 직접 창작해 보려는 독자들도 늘어가므로 제주도를 대표하는 디카시인인 소하 시인과 함께 국내.외 좋은 디카시를 모아 추천하고 소개하는 코너를 만들기로 했다.
소하 시인(한국디카시인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 운영위원장)은 최근 대한민국 시의 인기 웹진 시인광장 디카시의 편집장도 맡으면서 좋은 디카시를 발굴하고 알리는 일의 즐거움에 빠져 있다고 한다.
디카시는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문학의 장르이면서 누구나 창작에 도전해 볼 수 있는 대중의 문학이기도 하다.
앞으로 이 칼럼을 통해 디카시의 숲을 함께 산책하며 시의 나무도 되어 보고 디카시의 즐거움도 함께 누려보시길 바란다. [편집자 주]
◇소하 시인
2020년 계간 《시와 편견》 디카시 등단. 디카시집『껍데기에 경의를 표하다』 디카시집『연잎의 기술』 동인시집『말의 인간다움에 대하여』 등 출간. 제3회 경남고성디카시공모전 수상. 제6회 이병주디카시공모전 수상. 2022년 시와편견&한국디카시학 공동 주최 올해의 시인상 수상(수상시집 『연잎의 기술』. 시편작가회. 제주 문인협회원. 한국디카시인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 운영위원장. 웹진 《시인광장 디카시》 편집장.
제10장
힘줄_김영빈
힘줄
저것 좀 봐
꽃 한번 피우기 위해
나무도 흙도
얼마나 애를 쓰는지
_김영빈
<시작노트>
몇 년 전 강진 백련사에서 내 손등 위 도드라진 ‘핏줄’을 닮은 그림자를 만나 얼른 사진을 찍고 글을 써 보았습니다. 처음엔 제목도 ‘핏줄’로 쓰려했으나, 왠지 맛이 살지 않아 고심 끝에 ‘힘줄’로 정했습니다. 힘줄이든 핏줄이든 무엇엔가 힘을 쓸 때는 둘 다 나름의 역할을 하고 있으니, 딱히 틀린 말은 아니었지요.
디카시를 쓰면 어느 것 하나 내 스승 아닌 것이 없습니다. 산고(産苦)의 고통처럼 꽃 한 송이를 피워내기 위해 온 힘을 다하는 나무들의 노고를 저 배롱나무의 그림자를 통해 배운 셈이었습니다.
◇김영빈 시인은 ...
2017 이병주문학관 디카시 공모전 대상
2017 황순원문학관 디카시 최우수
2021 계간 시와경계 디카시 신인문학상
디카시집 <세상의 모든 B에게>, <Pa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