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우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 책을 통해 지친 몸과 마음 따뜻하게 위로받길”

안동우 제주시장, 제주시 올해의 책 선포 기념행사 참석 성인부문 정재찬 작가의 '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제주문학부문 김동윤작가의 '문학으로 만나는 제주', 청소년부문 김청연작가의 '왜요, 그말이 어때서요?', 어린이부문 이은재 작가의 '잘못 뽑은 전교회장' 선정

2021-04-18     현달환 기자

안동우 제주시장은 「책으로 가득한 섬, 제주」 추진을 위한 첫 단추로 도서관 주간(4.12.~4.18.)을 맞아 개최된 ‘제주시 올해의 책 선포 기념행사’에 참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안동우 시장의 올해의 책 선포를 시작으로 릴레이 첫주자 도서전달식, 정민자와 오상석의 낭독공연을 비롯해 이정민 JIBS아나운서의 사회 아래 올해의 책 선정작가 네 명과의 토크형식 북콘서트가 진행됐다.

이와 함께 제주퓨전공연팀인 THE퐁낭이 다양한 노래와 연주를 선보였다.

올해의 책 선포 기념행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고 집콕 독서운동을 활성화하고자 유튜브 공식채널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으며, 시장, 운영위원, 올해의 책 선정작가, 독서릴레이첫주자 등 최소 관계자만이 참석했다.

특히 관람을 못한 제주시민들은 4월 23일 JIBS 방송을 통해 선포식을 시청할 수 있다.

이날 안동우 제주시장은 “제주시를 책으로 가득한 섬으로 만드는 데 큰 의미를 갖고 있는 올해의 책 선포 기념행사가 개최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책을 통해 지친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받고 다시금 용기를 얻어갈 수 있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책은 우리에게 단순히 즐거움과 흥미를 주는 데 그치지 않고 창조적 학습과 풍부한 지식의 요람을 제공해주는 만큼, 수많은 제주시민 여러분들이 올해의 책 관련 행사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1 제주시 올해의 책’은 지난 2월부터 <책 섬, 제주>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이 직접 추천한 책 목록에서 후보 도서를 선정했으며, 해당 도서들에 대한 온라인 투표를 실시했다.

또한 시민도서선정단이 직접 후보군 도서를 읽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 뒤 올해의 책 선정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최종 선정이 이뤄졌다.

 

올해의 책은 3개 부문에서 제주문학을 추가로 신설하여 총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선정했으며, ▲성인부문 정재찬 작가의 '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 ▲제주문학부문 김동윤작가의 '문학으로 만나는 제주' ▲청소년부문 김청연작가의 '왜요, 그말이 어때서요?' ▲어린이부문 이은재 작가의 '잘못 뽑은 전교회장'이다.

2021 제주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도서는 앞으로 각종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활용된다.

이에 따라 ‘책으로 너와 나를 잇다!’를 주제로 한 독서공감릴레이(5월~10월), 제주시민 추천 작가 릴레이 북콘서트(5월~12월), 새책줄께! 헌책다오!(4월), ‘올해의 책’ 나를 위한 낭독 필사(4월)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