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희 의원,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추진

오영희 의원, 제주특별자치도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 "다양화로 증가하는 한부모가족 생활안정과 복지증진 마련"

2020-05-08     현달환 기자
오영희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오영희 의원(미래통합당, 비례대표)이 대표 발의하는 「제주특별자치도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란 조례」 일부개정으로 급격한 사회변화 및 가족 형태의 다양화로 증가하는 한부모가족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이 조례의 제정 목적은 가족 형태의 다양화로 증가하는 한부모가족을 지원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주요내용으로 한부모가족 자녀 지원을 위한 양육 및 교육지원 사업을 추가 규정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해지고 증가하는 한부모가족 대상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한무보가족지원센터」 설치 및 기능에 대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 조례안은 한부모가구의 가구유형이 소규모화 및 다양화되는 추세에 맞추어 한부모가족을 위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한무보가족지원센터」 설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한부모가족에 대한 민감성 높은 공공과 민간의 복지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전달체계를 마련할 수 있다.

이 조례를 대표 발의하는 오영희 의원은 “현대사회의 급작스런 변화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한부모가족 유형이 다양화 및 증가하고 있다. 적지 않은 한부모가족이 고립된 양육과 생계의 어려움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이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면 가족해체와 가족사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그 어떤 대상보다 사회적지지 및 제도적 지지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금번 「제주특별자치도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으로 제주도 한부모가족을 위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원체계가 갖추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