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교육원, 미래 제주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전문직원의 역량 드높여

교육전문직원 성장기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2023-05-26     현달환 기자
교육전문직원

탐라교육원(원장 장성훈)는 5월 23일부터 5월 24일까지 2일간 성장기 교육전문직원 17명을 대상으로“교육전문직원 성장기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고 26일 밝혔다.

교육전문직원은 임용 전, 임용예정자 시․도교육정책이해 직무연수 및 7개 시도 공동 직무연수 등에 참여하여 교육 현장 지원을 위한 정책 기획 및 장학 역량 강화의 기회를 갖고 있다.

입직 후 성장기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직무수행에 대한 역량 강화 연수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교육전문직원 성장기 역량강화 직무연수가 2021년도부터 운영되고 있다.

본 연수는 성장기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행정 실무 능력을 배양하여 제주교육 정책 입안 및 현장 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이번 연수에서는‘지방교육재정의 이해 및 실제’과정을 통하여 지방교육재정의 종류, 예산편성․변경․이월 및 예산작업의 흐름을 살펴보았고,‘제주 특별법의 이해’과정에서는 제주특별법 특례활용 사례와 목표를 짚어보았다. 또한, 기획력 향상을 위하여 한 페이지 업무 보고서 작성 및 업무 보고 스킬 중심으로 한‘보고서 구상과 표현’과정과 교육전문직원이 실무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핵심만 모은 엑셀활용’과정을 운영했다.

특히, ‘미래교육을 선도할 교육전문직원의 역할’을 주제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고경수 교육국장을 모시고, 현장전문가로서의 교육전문직원의 역할 및 미래교육 전환에 필요한 교육전문직원의 역량에 대하여 토의하며 깊이 있게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장성훈 탐라교육원장은 “교육전문직원에게 꼭 필요한 실무 연수를 통하여 직무수행역량이 강화되었고, 자율적 의사소통에 기반한 본 연수 운영 방식으로 연수의 효율성도 제고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