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겨울철 안전 운행을 위한 꿀팁
[기고]겨울철 안전 운행을 위한 꿀팁
  • 뉴스N제주
  • 승인 2023.01.2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훈 성산읍사무소
강석훈 성산읍
강석훈 성산읍

“겨울”

눈 내리는 거리를 즐겁게 웃으며 추억 할 수 있는 1년을 마감하는 즐거운 계절이다. 하지만 겨울철 안전 운행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사고발생이라는 어두운 기억만 존재할 뿐이다.

지난해 12월 22일부터 24일 3일간 우리지역 제주에는 조금은 때이른 폭설이 발생하였고, 설 연휴 기간에도 폭설로 인하여 여기 저기서 교통 안전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주민들에게는 통행의 불편을 초래 하였다.

겨울철 교통 안전 사고없는 안전한 운행을 기대한다면 이렇게 준비 해보자.

첫째, 스노우체인 등의 월동장구 준비와 함께 눈길이나 빙판, 즉 눈이오는 겨울철에 알맞은 타이어를 의미하는 윈터타이어 장착을 적극 추천한다. 윈터 타이어는 일반타이어와 고무의 성분이 달라서 제동력과 접지력이 좋으며 눈길운전시 상대적으로 좋은 제동성능, 그리고 접지성능을 발휘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도모하을 역할을한다.

둘째, 차량 운행 시 평소보다 최소 20~30% 가량 서행 운전과 함께 평소보다 3~4배 이상의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해야한다. 서행운행과 충분한 차간거리 확보는 눈길 교통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시 연쇄추돌이나 보행자와의 사고율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 커브길은 미리감속하고 급제동, 급가속, 급 핸들 조작 등 의 운전 습관을 버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방심 운전은 절대 금지다. 눈길이든 눈길이 아니든, 빙판길이든, 빙판길이 아니든, 방심 이라는 단어는 사고를 유발시키는 최고와 최적의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제주는 1월에 큰 눈이 자주 내린다는 통계를 접할수 있다. “겨울철” 아름다운 설경을 바탕으로 그려지는 웃는 얼굴과 즐거움을 추억하고 싶다면 안전운행을 위한 철저한 준비와 운전 습관이 필요하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