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2019 주요업무 핵심과제 발표
제주시교육지원청, 2019 주요업무 핵심과제 발표
  • 강정림 기자
  • 승인 2019.03.2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지원센터’설치,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지원체계 구축
역점지원과제 ‘혼디 손 심엉 고·사·리 키울樂’ 연속 운영
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윤태건)은 지난 19일 교육감 기관방문 업무보고에 이어, 21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기자실에서 2019년 주요업무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윤태건)은 지난 19일 교육감 기관방문 업무보고에 이어, 21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기자실에서 2019년 주요업무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제주시교육 기본방향인 '바른 인성과 꿈을 키우는 행복한 제주시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5개의 교육지원시책으로 △교육특별자치 지원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 △존중과 배려의 맞춤교육 △미래를 여는 희망교육 △함께 채우는 행복교육을 선정하여 제주시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교육특별자치 지원 내실화

교육 주체의 의견 수렴을 통한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참여와 소통을 통한 민주적 의사 결정 등 학교 자치 기반 확대 지원, 제주형 자율학교 19교(초11, 중7, 통합1) 운영 및 혁신교육 네트워크 지원, 4.3 평화․인권교육의 지속적 지원, 제주이해교육의 내실화 등 제주형 교육자치 활성화를 위해 지원한다.

특히 금년도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기억 너머 함께 하는 길’등 도내·외 통일 현장 체험학습 운영 지원으로 제주 학생의 자긍심과 정체성 함양, 상생과 평화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교육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019년 조직개편으로‘학교지원센터’를 신설하여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보건업무 △숙박형 현장체험학습 △유치원 방과후과정 △어린이 놀이시설 및 학교환경위생관리 업무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교가 본연의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활동중심 학교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현장 맞춤형 지원을 하게 된다.

또한‘학교폭력사안처리지원관’을 신설 배치하여, 학교폭력 관련 업무를 전담하여 학교폭력 관련 민원 대응 및 학교를 지원할 계획이다.

▲나눔과 보살핌이 있는 맞춤형 교육복지 구현

‘ᄒᆞᆫ디거념팀’통합지원시스템의 운영으로, 생명존중, 자살예방, 위기학생 지원 및 정서․진로 상담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학교의 취약계층 학생 및 복합적 위기요인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 대한 사례관리 중심의 맞춤형 통합지원을 강화하고, 제주시 관내 따뜻한 돌봄이 필요한 초‧중학생에 대해, 심리·정서·경제적 지원과 위기상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운영해온‘맘-품지원단’을 확대하여 권역별 현장밀착형 맞춤형 조기지원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교실 증․개축 34교(초27, 분교2, 중3, 통합2), 급식시설 개선 6교(초5, 중1), 다목적 강당 증축 22교(초19, 중3) 등 학생 수 및 학급 수 증가에 따른 교육시설 확충과 화장실 개선 19교(초14, 중4, 통합1), 석면교체 14교(초7, 중6, 통합1), 내진성능평가 57교(초39, 분교4, 중11, 통합3) 등 노후된 학교시설 개선을 위해서도 다양한 방식의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존중과 배려의 맞춤교육 지원

배움 중심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중심평가의 정착을 통한 학생 성장 지원 및 고교입시 100% 내신 반영 관련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공정성과 신뢰도 제고를 위해, 교사 전문성 함양 연수와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달라진 고입제도의 조기 안착을 위한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설명회와 홍보를 강화하며, 중3 자기개발시기에는 심층적인 진로탐색 및 진로준비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기초학력 향상 지원, 자유학기(학년)제 지원 및 홍보 강화 등 학생 한 명 한 명의 꿈과 재능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을 적극 지원한다.

직속기관인 한수풀도서관과 동녘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독서․ 문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정보센터’의 역할을 하고, 학교도서관 연계 독서프로그램 운영,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문화프로그램 운영, 삶을 가꾸는 평생교육 지원 등 지역과 소통하는 문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미래를 여는 희망교육 지원

학생 한 명 한 명의 꿈과 끼, 즐거움과 나눔을 키우는 전인교육을 위해 학생 동아리 활성화 △학교 예술활동 지원 △지역연계예술교육협의체 운영 △미술실 현대화 사업 및 환경 개선과 더불어 △수학․과학 분야에서 핵심 역량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 지원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함께 채우는 행복교육지원

최근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횟수 및 발령 일수 증가추세에 대응하여, 호흡기질환 등 미세먼지 민감군 및 고위험군 학생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신속 확인 및 전파, 대응 매뉴얼에 따른 단계별 대응을 강화하게 된다.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을 지키는 안전한 친환경 급식 제공, 채소섭취 확대 시범학교 운영, Non-GMO식품 (유전자 변형하지 않은 식품) 사용 품목 단계적 확대 등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제주시교육지원청의 역점지원과제인 ‘혼디 손 심엉 고·사·리 키울樂’은 금년에도 지속 운영한다.

윤태건 제주시교육장은 “‘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제주교육’의 구현을 위해, 전 직원이 협력하여 학교 현장 밀착형 소통과 지원을 함으로써, 교육지원청의 소임에 정성과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