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시단위 전국 5위로 최상위권 진입
서귀포시, 시단위 전국 5위로 최상위권 진입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03.1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지역문화 실태조사 및 종합지수 발표
서귀포 시청
서귀포 시청

문화관광체육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하여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7기준 지역문화 실태조사에 따른 지역문화 종합지수' 평가결과, 서귀포시가 전국 229개 기초자치단체중에서는 최상위권인 8위를, 시 단위로는 전국 5위를 차지했다.

지역문화실태조사에 따른 지역문화지수는 지역문화진흥법에 근거하여 지역문화 여건과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로 지역문화의 척도를 파악하는 중요한 지수로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후 향후 지역상황에 맞는 지역문화정책을 추진하는 중요한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조사항목은 ▲문화정책분야 ▲문화자원분야 ▲문화활동분야 ▲문화향유분야 등 4개분야 28개 세부지표를 토대로 조사 되었으며 서귀포시의 경우 문화활동 분야를 제외하고 3개분야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문화향유 분야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문화예산 투자 부분과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이 평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금번 조사결과에 따른 세부적인 평가결과 자료가 수집되는 대로 자체적인 분석 작업을 거친후 향후 문화시책 추진 등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 말했다.

한편, 서귀포시 지역문화지수 종합지수 시 단위 전국 5위라는 영광은 2019년 법정 문화도시 지정준비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시점에 단비같은 소식으로 문화도시 본 지정을 위한 활동에 큰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