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1:40 (금)
>
[맛집탐방](11)제주도청 인근 '전주토속청국장' 숨은 맛집
[맛집탐방](11)제주도청 인근 '전주토속청국장' 숨은 맛집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2.11.2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영 대표, "집밥처럼 고객들이 편한 식사에 치중"
청국장+우렁쌈+소불고기쌈 메뉴 등 다양하게 선택
공항에서 10분 이내 위치 ..."당뇨병+노화 방지 최고"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국적으로 생활물가가 많이 올랐다. 시장을 보러 가면 가격이 많이 올랐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이러다보니 우리가 매일 찾아가는 식당의 메뉴도 1만원 이내의 가격으로 먹을 수 있는 곳들을 찾아봐도 눈에 잘 안보인다.

그만큼 직장인들의 점심시간에 메뉴를 고르는데 고심이 많은 시대에 살고 있다. 주위에 식당들이 많아서 어느 식당에서 밥을 먹어야 기분 좋은 식사를 할까하는 고민이 생긴다.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제주도청에서 5분 이내, 제주공항에서 10분 이내에 자리잡은 우리 입맛에 맞는 식당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전주토속청국장'이라는 식당이다.

이곳은 신제주 연동에 위치한 식당으로 제주도청과 제주도의회, 제주도교육청 등 공공기관 직원들이 매일 점심때만 되면 고민이 생기는 부담감(가격, 양 등)에서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곳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한 집밥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다.

특히, 이곳은 우리가 흔히 집해서 먹을 수 있는 메뉴가 아니다. 과거엔 많은 청국장 식당들이 영업을 했지만 요즘은 다 사라지고 주위에 아무리 찾아봐도 청국장 식당을 찾아보기 힘들다. 

건강을 생각하는 고객을 위해 청국장은 가뭄의 단비다. 또한, 이곳의 메뉴를 보니 우렁쌈도 준비됐는데 이 음식 또한 아무데서나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청국장과 우렁쌈 정식은 오히려 잘 어울린다. 둘이 각각 하나씩 시켜서 같이 먹어도 재미난 조합이다. 

'전주토속청국장' 식당은 제주도청 정문에서 교육청 건물길 북쪽방향으로 약 70미터 걸어서 오면 오른쪽 위치해 있다. 주방 앞에 테이블과 마루에 방으로 꾸며져 단체나 소모임이 함께 가서 식사해도 전혀 방이 부족함이 없는 듯하다.

약 30명의 단체손님까지 순식간에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식당 맛집은 반찬부터 푸짐하다. 반찬도 모자란 사람을 위해 주인장은 손님에게 1인 1개씩 달걀 프라이를 해먹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워낙 바빠서 프라이는 손수 자기가 해먹어야 되는데 가끔 직원이 도움을 주기도 한다.

김혜영 대표는 처음보는 순간 식당주방장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식당을 하기전에는 혼자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안해본 일이 없을 정도로 갖은 고생을 했다고 한다.

다행히 지금은 아이들이 성장해서 결혼도 하고 직장도 다녀서 많은 지출이 안되어 열심히 혼자서 돈만 벌면 된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고 한다.

과거에 금전거래로 속아서 재산을 다 날려서 죽으려고 할 정도로 우울증에 빠져 한동안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잇었다고 토로했다.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다행히 우여곡절끝에 식당을 운영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잊고열심히 하다보니 생활의 즐거움을 찾아 매일 식당에서 손님에게 어떻게 하면 서비스를 잘 할 수 잇을까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이곳에서 식사를 시켜서 먹어보니 반찬도 푸짐하다. 강된장에 쌈을 싸서 밥을 먹고 있으니 포만감이 최고다. 쓱쓱 비빈 된장에 소불고기쌈도 함께 먹으니 저렴하게 먹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입안으로 술술 들어갔다.

사실 도청 부근에는 정말 맛있게 집밥처럼 음식을 하는 식당들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또한, 건강도 생각할 수 있는 건강식이 바로 이곳에서 시작된다고 하니 음식도 깨끗이 비운다.

이날 식사를 했던 날은 군인 출신들이 많이 와 있다. 푸짐한 식사라서 그런지 젊은 층이 많이 찾아 온다고 했다.

물론 청국장이라는 메뉴가 젊은층보다 어르신들이 많이 먹을 수 있겠다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도 않다고 했다.

음식을 많이 주니 젊은 층들이 찾아오서 청국장을 많이 찾는다고 전했다.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도청 부근에서 손님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함으로써 손님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게 김 사장의 마인드인 것 같았다.

물론 집밥 식당답게 고객이 원하며 다양하게 다른 메뉴도 준비해 준다. 탕을 만들어서 제공도 해준다. 메뉴판을 보면 여러 개의 메뉴도 눈에 띈다.

우리가 청국장, 청국장 하는데 여기 벽에 붙여 있는 청국장의 유래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청국장은 7세기 신라의 문헌에 왕비의 폐백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시'로 등장한다.

따라서 청국장은 적어도 14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식품이다. 또한 1715년 홍만선의 산림경제』에 청국장에 해당하는 '전국장' 이란 이름이 나온다.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또한 청국장의 효용은 다를 수 있지만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과거에 우연하게 TV를 보고 있었는데 강남의 모 여사가 대장암 말기에 걸려 모든 것을 처분하고 강원도 시골로 이사해서 매일 청국장을 먹어서 암이 나았다는  이야기를 접해서 필자 역시 청국장에 대해 많은 애착을 갖고 있다.

물론 청국장도 나름이겠지만 그래도 청국장이라는 말만 들어도 건강식이라는 생각이 들어 입맛을 다시게 하는 건 사실이다. 그 효용은 다르겠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내용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정장작용으로 변비 설사 동시 해소

변비는 장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인체의 신호로 청국장 30g을 섭취하면 300억마리의 유익한 미생물로 정장효과에 의해 변비와 설사를 막아준다.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

비만은 과잉 영양성분이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데서 기인한다. 현대인은 각종 정제된 백미, 설탕,소금을 섭취하기 때문에 이들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한 영양 불균형으로 비만이 된다. 청국장 발효가 일어나면 각종 비타민 B1,B2,B6,B12 군 분포 특히 비타민B12는 유일하게 청국장으로 섭취할 수 있다. 미네랄의 도움으로 인체의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비만을 막아주고 레시틴과 사포닌도 혈액의 비만을 막아준다.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혈압강화 효과

고혈압에는 ACE(Angiotensin Converting Enzyme)란 효소가 관여한다. 청국장 발효가 일어나면서 대두의 단백질이 분해되어 작은 아미노산 조각이 생성되는데, 이들 아미노산 조각이 ACE 활성을 억제하여 고혈압을 막아준다.

당뇨병 예방

청국장에 풍부한 비타민 B2가 당뇨병에 도움을 준다. 청국장의 풍부한 섬유질도 급격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해 준다. 또 청국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레시틴도 인슐린의 분비를 왕성하게 해준다.

뇌졸중 예방

한국인에게는 과도한 소금의 섭취로 뇌졸중(중풍) 환자가 많다. 청국장에는 발효가 일어나면서 대두에 없었던 단백질 분해효소가 대량으로 만들어지고 바로 이 단백질 분해효소가 혈전예방 효과로 중풍을 막아주며 피를 맑게 해준다.

노화방지

청국장에는 비타민 E가 많아 항산화 작용으로 콩기름 속에 있는 리놀산이나 리놀레산이 과산화물이 되어 우리 몸에 해를 끼치는 일을 막아준다. 또한 청국장에는 콩에서 유래한 플라보노이드류도 많이 들어 있는데, 이들도 우리 몸 속에서 지방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따라서 청국장은 노화나 주름살을 방지하는데 유용하다 할 수 있다. 빈혈예방

헤모글로빈의 보강 청국장에는 100g당 3mg의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막아주는 비타민 B12 도 포함되어 있다. 이렇듯 청국장은 거의 대부분의 성인병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곳 '전주토속청국장'은 점심과 저녁에도 운영한다고 한다. 보통 직장인 대부분이 공무원이라서 그런지 점심때만 반짝할 수 있지만 저녁에도 많은 이들이 찾아온다고 했다. 우리 주위에 청국장식당으로 오래 남아서 손님들에게 건강을 전달해준다면 고객으로서 더 바랄 것이 없다.

조미료만 많이 섭취하는 요즘, 맑은 청국장은 지친 신체의 활력을 찾기에 최고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맛있는 청국장 식당으로 이름을 날려 많은 이들이 찾아오는 식당으로 오래 남기를 고객으로서 소망해 본다.

*'전주토속청국장'
연락처 (064) 744-1009, 제주시 귀아랑길 9(연동 310-6번지)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전주토속청국장' 메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