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선거]제주 농협 의제... 후보자 공약여부 답변 결과는?
[조합장 선거]제주 농협 의제... 후보자 공약여부 답변 결과는?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03.10 17: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농도연맹-전여농도연합, 조합장 출마자 농협의제 답변 발표
"농민수당 도입 모든 후보들 의견은 일치...큰 디딤돌 마련"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이하 ‘도선관위’라 함)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의 투표소 21곳을 확정·공고했다.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은 조합장 후보자에게 농협의제 질의서를 보낸 후 답변서 내용을 정리 후 10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전농제주도연맹(의장 송인섭)전여농 제주도연합(회장 현진희)은 지난달 27일 서면 혹은 온라인설문을 통해 제2차 전국동시 조합장선거를 앞두고 주요 제주 농협(협동조합)의제를 각 조합장 출마자들에게 제시하고 공약여부를 질의했다.(수협 제외)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은 당시 "선거법상 가능한 방법으로 조합장이라면 최소한 지켜 가야할 협동조합 운영 정책과 방침을 각 후보자에게 질의하여 공약여부를 답변받으려 한다"며 "수협을 제외한 제주도내 협동조합 조합장에 출마한 모두에게 공개적 답변을 부탁드리고 회신해 주신 공약여부를 정리해 10일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은 그 답변서 내용을 정리 후 10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농민회 단체는 “대부분의 조합장 후보는 성실하게 회신했고 의견을 주었으나 몇 후보는 수차례 연락에도 회신이 없었고 몇몇은 답변을 거부했다”며 “선거운동에 바쁜 와중이라고 이해하지만 제주 농업과 농민에 대한 관심이 조금은 부족한 현실에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답변한 각 후보들은 제주 농협의제에 대하여 대부분 공약한다고 답변했다”며 “ 일부 의제에 대해서는 공약하지 않는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주 농민수당 도입에 모든 후보들의 의견은 일치했다”며 “제주 농민수당 실현을 위하여 함께 공론화 과정과 사회적 합의를 통해 추진할 큰 디딤돌이 마련됐다”고 확신했다.

특히 “경제사업(농산물판매)을 최우선으로 조합을 운영하겠으며 수입농산물을 판매하지 않겠다는 공약과 아울러 조합원 견학을 낭비적이지 않은 실질교육으로 하겠다”며 “조합원 및 임직원에 대한 성평등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모든 후보들이 약속했다”고 말했다.

또 “다만 업무추진비 3만원 이상의 사용내역을 공개하겠다는 항목과 조합원의 직원 평가시스템 구축과 임원(이사)의 30% 여성할당에 대한 노력에 대해서 몇몇 후보는 공약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대부분의 후보들은 공약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쁜 선거 일정 속에서도 답변서를 정성껏 보내준 각 후보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질의 항목별 공약여부

Q. 지속가능한 농업,농민,농촌을 위한 제주 농민수당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A. 모든 후보 공약 함

Q.농산물 가격안정과 최저가격 보장을 위해 계약물량을 확대하고 경제사업(농산물 판매)을 최우선하여 조합운영을 하겠습니다.
A. 모든 후보 공약 함

Q.협동조합 판매장에서 그 어떠한 수입농산물도 판매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우리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우선하여 판매하겠습니다.
A. 모든 후보 공약 함

Q.조합장 및 임직원의 3만원 이상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모든 조합원이 볼 수 있도록 공개하겠습니다.
A. 공약하지 않은 후보 : 한경농협 김군진, 서귀포농협 현명철,고산농협 고영찬, 하귀농협 강병진,성산일출봉농협 강석보 박명종,함덕농협 현승종, 제주감협 김용호, 김녕농협 오충규
위 9명 외 39명 후보 모두 공약 함.

Q.교육지원사업비로 집행되는 조합원 견학(선진지,유통,판촉 등)을 무분별하고 낭비적이지 않은, 실질적으로 농민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사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A. 모든 후보 공약 함

Q.조합원들이 협동조합 직원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A. 공약하지 않은 후보 : 성산일출봉농협 박명종, 제주감협 송창구
* 위 2명 외 46명 후보 모두 공약 함.

Q.협동조합 임원(이사) 30% 이상 여성으로 할당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 공약하지 않은 후보 : 제주시농협 김동욱, 성산일출봉농협 강석보, 함덕농협 고두철, 함덕농협 현승종, 제주감협 김용호, 서귀포시축협 송봉섭, 김녕농협 오충규
* 위 7명 외 41명 후보 모두 공약 함.

Q.조합원 및 임직원에 대한 성평등교육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A. 모든 후보 공약 함

전농제주도연맹(의장 송인섭)전여농 제주도연합(회장 현진희)은 지난달 27일 서면 혹은 온라인설문을 통해 제2차 전국동시 조합장선거를 앞두고 주요 제주 농협(협동조합)의제를 각 조합장 출마자들에게 제시하고 공약여부를 질의 후 결과를 발표했다
전농제주도연맹(의장 송인섭)전여농 제주도연합(회장 현진희)은 지난달 27일 서면 혹은 온라인설문을 통해 제2차 전국동시 조합장선거를 앞두고 주요 제주 농협(협동조합)의제를 각 조합장 출마자들에게 제시하고 공약여부를 질의 후 결과를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농가 2019-03-10 18:26:28
니들이 먼데 조합에 대하여 간섭하려느나
집이강 느네 농장이나 관리잔허곡
느네 서방, 각시 헛돈쓰는거나 감시허셈
경헐 어시카 벨거던이 나산 도다먹제허는거 안보아도 알주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