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3시 현재,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진...제주 바짝 긴장
4일 오후 3시 현재,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진...제주 바짝 긴장
  • 김진숙 기자
  • 승인 2022.09.04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16시 발표

< 특보 현황 >
- 태풍경보(18시 이후):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 호우경보: 제주도(서부, 산지)
- 호우주의보: 제주도(북부, 남부, 동부, 추자도)
- 강풍주의보: 제주도
- 풍랑경보(17시 이후):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 태풍예비특보 현황 >
- 5일 새벽: 제주도남쪽안쪽먼바다
- 5일 오전: 제주도,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4일 오후 3시 현재,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는 타이완 타이베이 북동쪽 약 390km 부근 해상에서 26km/h의 속도로 북북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 태풍은 오늘(4일) 밤에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해상을 지나 북상하여, 제주도는 내일(5일)과 모레(6일) 태풍의 영향을 받겠고, 오늘(4일) 16시를 기해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에 태풍특보가 발표됐으며, 내일(5일)은 제주도와 제주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도 태풍특보가 확대 발표될 예정이다.

제주도의 태풍 최근접 시기는 모레(6일) 새벽으로 예상되나, 태풍의 진로와 이동속도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매우 강한 바람)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제주도에는 오늘(4일)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특히, 태풍의 영향으로 내일(5일)과 모레(6일) 사이에는 최대순간풍속이 145~215km/h(40~60m/s) 내외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o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현수막, 풍력발전기, 철탑 등의 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o 주행 중인 차량이 돌풍에 강하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감속운행 및 안전거리 유지
o 시설물 파손과 간판, 나뭇가지 등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우려되니, 보행자안전 및 교통안전 각별히 유의
o 야외 작업자(건설현장, 배달업 등)의 안전사고 각별히 유의
o 과수 낙과와 농작물 쓰러짐 등 피해 각별히 주의

(매우 많은 비) 오늘(4일)은 차가운 북동풍과 고온 다습한 남동풍이 만나면서 형성된 비구름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5일)과 모레(6일)는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의 영향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내일(5일)부터 모레(6일) 아침 사이에는 시간당 50~10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따라서, 내일(5일) 태풍이 북상하면서 모레(6일)까지 비가 이어져 강수 지속시간이 길어지겠고, 강한 남풍을 따라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매우 강하고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 비 피해가 없도록 아래와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o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자제하며,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 및 실시간 레이더 영상 수시 확인하고 주변 사람들과 정보 공유
o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옹벽 또는 축대 주변 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비상상황 시 안전한 곳으로 빠르게 대피
o 개울가, 하천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리거나 고립될 수 있으며,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 및 야영 자제
o 저지대에서는 고립될 수 있으며,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o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
o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맨홀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및 접근 자제
o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 예상 강수량(4~6일)
제주도: 100~300mm(많은 곳 제주도(산지 제외) 400mm 이상, 제주도산지 600mm 이상)

(매우 높은 물결) 풍랑특보가 발효중인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해상에는 바람이 60~115km/h(16~32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4.0~8.0m로 매우 높게 일겠고, 내일(5일)부터 모레(6일) 오전까지는 70~160km/h(20~45m/s)로 더욱 강하게 불고, 물결도 5.0~10.0m로 더욱 높게 일겠으니, 선박이나 양식장 등 해상 시설물 피해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선박은 안전한 곳으로 피항하기 바란다.

(폭풍해일) 태풍이 차차 접근하면서 기상조와 높은 파고가 더해짐에 따라, 오늘(4일)부터 제주도해안에는 너울과 함께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특히 만조 시간대(국립해양조사원 자료 참고, khoa.go.kr)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져 해안가 저지대를 중심으로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해안가 침수와 시설물 파손, 안전사고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기상조: 태풍 또는 저기압이 통과할 때 해수면이 상승하는 현상(기압이 낮을수록 해수면은 더욱 상승함)

* 만조 시기(국립해양조사원 자료 참고, khoa.go.kr)
- (4일) 제주도(16~19시)
- (5일) 제주도(03~06시, 18~20시)
- (6일) 제주도(05~08시, 19~22시)

(해상, 항공교통) 모레(6일)까지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로 인하여 해상의 선박 운항과 제주공항을 연결하는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해상과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

(변동성) 현재 태풍의 위치가 우리나라와 멀리 떨어져 있고, 주변 기압계가 매우 유동적이므로, 태풍의 이동속도와 강도, 이동경로가 변경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예상 강수량과 강풍구역 등의 변동성이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 날씨 전망 >
(저녁 기상 전망)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하늘상태) 내일(5일)까지 흐리겠습니다. 모레(6일) 오전에는 흐리다가 오후부터 맑아지겠다.

(기온) 내일(5일)까지 기온은 오늘(4일, 아침최저기온 25~26도, 낮최고기온 28~30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모레(6일) 기온은 오늘보다 낮겠다.

- 내일(5일) 아침최저기온은 26~27도(평년 22~23도), 낮최고기온은 28~30도(평년 27~29도)가 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