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제주국제관악제 청소년 및 동호인 관악단, U-13 경연대회 참가 신청 접수 마감
[이슈]제주국제관악제 청소년 및 동호인 관악단, U-13 경연대회 참가 신청 접수 마감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2.06.0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제27회 제주국제관악제 및 관악타악콩쿠르 17회, 관악작곡콩쿠르 2회째 맞이
관악축제 27개 팀 약 680명, 청소년 및 동호인 관악단, 32개팀 약 1100명, U-13 경연대회 4개팀 약 200명 참여
이상철 조직위원장 "도내외 모든 음악인과 시민 함께하는 축제 될 수 있도록 최선"
영국 코리밴드 (1884년 창단: 창단 138년)

올해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장 이상철)에 참여하는 청소년 및 동호인 관악단과 U-13경연대회 참가 신청이 지난주에 접수 마감됐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제주국제관악제는 27회를 맞이하고 있고, 관악타악콩쿠르 또한 17회, 관악작곡콩쿠르가 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관악축제에는 27개 팀 약 680명, 청소년 및 동호인 관악단은 32개팀 약 1100명, U-13 경연대회에는 4개팀 약 200명이 참여한다.

코로나 상황이 완화된 만큼 관악제와 콩쿠르에서 국외 참가팀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여전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외국단체의 우려와 항공 유가 및 여행, 출장 등의 비용 증가로 인해 예상보다는 많지는 않았다.

그러나 도내외의 수준 높고 다양한 전문 관악 단체들의 출연은 관악단의 위상을 실감하게 하고 있다. 특히 영국의 코리밴드는 유럽식의 정통 금관악기만으로 구성된 영국식 브라스밴드의 독특함을 볼 수 있고, 소방청중앙소방악대는 소방관으로 구성된 동호인 단체로 2021년에 창설된 관악단체이다.

올해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장 이상철)에 참여하는 청소년 및 동호인 관악단과 U-13경연대회 참가 신청이 지난주에 접수 마감됐다
소방청 관악대 (2021년 창단: 창단 2년)

또한, 여름시즌(8.8~16)은 청소년관악단과 마에스트로 콘서트 등 관 악단 위주의 다양한 공연으로 진행되고 가을시즌(11.17~22)은 관악작곡콩쿠르 및 전문앙상블 공연 중심으로 진행된다.

특히, 2021년부터는 전문성과 대중성을 높이기 위해 시즌제로 진행하면서 축제의 연속성을 높이고 있고 작년 시작된 관악작곡콩쿠르는 세계의 젊은 작곡가들에게 제주민요 등 제주음악을 소재로 제주관악곡을 만들어가고 있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상철 조직위원장은 “아직까지도 외국은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이 남아있어 참가자들이 참여를 망설이고 있는 추세"라며 "이런 상황에 잘 대처하여 도내외 모든 음악인과 시민이 함께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람 바란다”고 당부했다.

❍ 문의: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064-722-8704), 주소: 제주시 동광로 51 3층(제주문화예술재단 건물 3층)

◆예술감독 옌스 린더만

예술감독 옌스 린더만

캐나다 훈장을 받은 최초의 클래식 브라스 솔리스트인 옌스 린더만은 트럼펫 음악사에서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중의 한명으로 여겨지며 브라스 헤럴드 매거진에 “ 그 해 가장 뛰어난 국제적인 브라스 음악인”으로 소개되었다.

뮌헨의 권위있는 ARD를 비롯해 수많은 재즈와 클래식 콩쿠르 수상자인 옌스는 프라하, 그리고 엘스워드 스미스 국제트럼펫 대회에서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1등을 차지했다. 몬트리올에 있는 맥길대학교와 뉴욕시 줄리아드 음악학교에서 공부를 마친 옌스는 현재 로스앤젤레스 UCLA대학 브라스 학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 관악타악콩쿠르 심사위원장 스캇 하트만

관악타악콩쿠르 심사위원장 스캇 하트만

예일대음대 트롬본학부장인 스캇 하트만은 예일 브라스 트리오, 밀레니엄 브라스, 프로테우스 7, 포 오브 어 카인드의 창단 멤버이며 서밋 브라스(Summit Brass)와 오랜 시간을 함께 한 단원이다.

매해 여름마다 노퍽 실내악축제(Norfolk Chamber Festival),셔터쿼(Chautauqua)음악축제, Raphael Mendez Institute 에서 금관 실내악 음악을 연주하고 가르치는 일 외에도, Firebird Editions라는 브라스 뮤직 출판사를 운영하며 자신만의 마우스피스 라인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