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 신청 접수
제주도,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 신청 접수
  • 김진숙 기자
  • 승인 2022.04.25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7일까지 접수…휴경·재배지정 품목 재배 시 ha당 420만원 지원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소장 김성배)는 노동력 절감과 농약살포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한 ‘밭작물 농작업 생력화 재배시범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제주도,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 신청 접수

제주특별자치도는 월동채소를 재배했던 필지를 휴경하거나 재배지정 품목을 재배할 경우 ha당 420만원을 지원하는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에 대한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은 토양 및 지하수 등 생태환경 보전 및 월동채소 과잉 생산을 해소하고 파종기 이전부터 사전면적을 조절하기 위해 2020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 지금까지 추진실적: (‘20) 700ha·22억원, (’21) 913ha·32억원

사업 신청은 오는 5월 27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하면 된다.

신청 자격은 도내 주소 및 농업경영체 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법)인으로써 밭작물 제주형 자조금 단체* 회원 또는 지역농협을 통해 월동무,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 계통 출하 실적이 있는 자에 한한다.

* (사)제주월동무연합회, (사)제주당근연합회, (사)제주양배추연합회, (사)제주브로콜리연합회

신청 조건은 최근 2년 이내 월동무,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를 재배했던 필지로써 △재배면적 신고 △제주 농산물 가격안정관리제 참여 △지역농협 계약재배 필지 중 1가지 이상 충족해야 하며, 반드시 필지 단위로 신청해야 한다.

※ 재배 지정 품목

(녹비·사료작물) 헤어리베치, 수단그라스, 파이오니아, 이탈리안라이그라스, 호밀, 사료용옥수수, 자운영, 유채, 녹비용보리
(식량작물) 콩, 팥, 녹두, 가을메밀, 밀, 기장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휴경 또는 재배 지정 품목만을 재배해야 하고, 월동채소 생육 시기인 11월 중 휴경 또는 재배 지정 품목 재배 여부 등 이행점검을 통해 최종 지급 대상자를 확정한다.

지원금은 12월 중 일괄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앞서 제주도는 세부 사업계획 수립 전 생산자단체, 농협, 농업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자문회의를 통해 지원조건 등을 확정했다.

지원 단가는 지난해 ha당 380만원에서 40만원 증액한 420만원으로 결정했으며 재배지정 품목은 농업 현장에서 요구가 많은 밀, 기장, 유채 등을 추가했다. 식량작물의 경우 정부 수매가 가능하다.

또한 산지 출하조절 기능 강화 및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조금 단체 역할을 확대하고 자조금 단체 및 농협 계통출하 미참여 농가는 지원대상에서 엄격히 제외하기로 했다.

한인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지력 향상은 물론 제주형 자조금 단체 중심의 자율 수급 조절 등 가격 안정화를 위해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