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9:09 (금)
>
"오름에 이는 바람"...제16회 송은실 텍스타일전
"오름에 이는 바람"...제16회 송은실 텍스타일전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01.29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2월 6일~28일 심헌갤러리
에코프린팅 워크샵 :2월 9일, 2월 23일

심헌갤러리(관장 허민자)는 2019년 기해(己亥)년 황금돼지 해를 열며 송은실 작가의 '오름에 이는 바람'전을 초대한다.

송은실 작가는 수년간에 걸쳐 천연염색 기법 중의 하나인 에코-프린팅(Eco-printing)기법으로 작품 활동을 해 오고 있으며, 워크숍을 통하여 비전문인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천연 염색의 대중화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제주에서 태어나고 성장한 송은실 작가는 그 작품 안에 제주의 숨결이 배여 있다. 그의 작품 속에는 고향 제주에서 느껴지는 삶의 향기가 묻어 있고,오름과 바람, 풀숲과 말들이 노닐고 있다.

허민자 관장은 "한라산을 중심으로 제주 곳곳에 자리하고 있는 제주의 오름들은 바다와 더불어 제주인의 삶의 터전이자 제주를 지켜주는 상징과도 같다"며 "겨울의 매서운 바람으로부터 품을 내주어 지켜주는 오름 덕분에 제주의 말들도 사람들도 그곳에서 오랜 시간 함께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제주의 자연은 그가 작품을 만드는 주요한 모티브가 되는 동시에 작품세계를 이루는 중요한 매체가 되고 있다"며 "한라산, 오름, 바람, 검붉은 화산토, 바람에 엉켜서 꼬인 나무와 풀, 흙냄새는 작가에게 있어 제주자연을 표현하는 작품의 중요한 요소이며, 제주 자연을 그대로 품었기에 더 친근감이 있고 향기롭고 따뜻함이 자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송은실 작가의 '오름에 이는 바람' 초대전 기간 중 에코-프린팅 워크숍도 준비하고 있다.

에코-프린팅(Eco-printing)기법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양한 나뭇잎과 풀을 이용하여 본인이 마음껏 새로운 표현을 할 수 있는 천연염색 기법이다. 자연을 담은 에코-프린팅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화학염색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건강한 염색법으로서, 누구나 쉽게 배워 실용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심헌갤러리 관계자는 "송은실 작가의 제주 자연을 담은 에코-프리팅 작품을 감상하고, 더불어 실용적이며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에코-프린팅 기법도 배우는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볼 것"을 주문했다.

■송은실 프로필
국립제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졸업 학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졸업 텍스타일전공 석사
숙명여자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섬유전공 박사수료
개인전
2018 제16회 개인전 – 오름에 이는 바람 (심헌갤러리, 제주)
2018 제15회 개인전 – 발란스페스티발 초대전, 리수갤러리 (코엑스, 서울)
2018 제14회 개인전 – 자연...섬유에 물들이다 두 번째 이야기 (리수갤러리, 서울)
2018 제13회 개인전 – 아시아 호텔 아트페어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서울)
2018 제12회 개인전 – 자연...섬유에 물들이다 (갤러리팡, 제주)
2018 제11회 개인전 – 송은실 11번째 텍스타일전 (Galerie 89 갤러리, 프랑스)
2018 제10회 개인전 – 송은실 10번째 텍스타일전 (에이블파인아트뉴욕갤러리, 미국)
2017 제9회 개인전 – Home with Nature (심헌갤러리, 제주)
2017 제8회 개인전 – Scarf with Nature (피츠보로아트센터, 미국)
2016 제7회 개인전 – 자연에...물들다 두 번째 이야기 (갤러리 이즈, 서울)
2015 제6회 개인전 – 제주자연... 물들이다 (심헌갤러리, 제주)
2015 제5회 개인전 – 자연에...물들다 (워싱턴한국문화원, 미국)
2014 제4회 개인전 - 纖(textile)...거닐다(갤러리세인,서울)
2014 제3회 개인전 – 바다, 꽃이 피다 in Textile (연갤러리, 제주)
2013 제2회 개인전 – 오름에 이는 바람 (연갤러리, 제주)
2012 제1회 개인전 - 바다, 그 곳에...물들다 (제주문예회관, 제주)
단체전
주터어키한국대사관 초대전 (터어키한국문화원, 터어키)
주프랑스한국문화원 초대전 (프랑스한국문화원, 프랑스)
일본신공예가회 기획초대전 (일본)
한중공예초대전 (주중한국문화원, 중국)
China Summer Art Festival (갤러리갤럭시, 중국)
Love in Chelsea New York (Coohaus gallery, 미국)
대한산업미술가협회 회원전 (서울국제디자인프라자, 서울)
한국미술협회 제주지회 회원전 (제주문예회관, 제주)
한국공예가협회 회원전 (전북도립미술관, 전북)
한국공예디자이너협회 회원전 (갤러리이앙, 서울)
제주디자인협회 회원전 (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섬유예술가회 회원전 (제주문예회관, 제주)
현대염색작가협회 회원전 (남산도서관갤러리, 서울)
제주도미술대전 초대작가전 (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현대미술관 특별기획 - 30대 청년작가 심미안전 (제주현대미술관, 제주)
서귀포예술의전당 개관기념초대전 (서귀포예술의전당, 제주)
갤러리비오톱 개관기념초대전 (갤러리비오톱, 제주)
숙명올전 (청파갤러리, 서울)
제주특별자치도미술대전 대상작품전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그 외 단체전150여 회
현) 제주대학교산업디자인학부 강사
E-mail : eunsilsong@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