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교육원, 2022년 교육 격차 해소 및 학생 맞춤형 지원에 주력
제주국제교육원, 2022년 교육 격차 해소 및 학생 맞춤형 지원에 주력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2.02.2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국제교육원은 학생 한 명, 한 명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지역별 외국어 교육 격차 해소 및 취약 계층 지원...이용자 맞춤형 프로그램 다변화
제주국제교육원(원장 강호준)은 2021년 학교지원을 위한 신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2021년 제주국제교육원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강호준 원장)
21일 제주국제교육원(원장 강호준)은 2022년 교육 격차 해소 및 이용자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2022년 제주국제교육원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했다.(사진 강호준 원장)

21일 제주국제교육원(원장 강호준)은 2022년 교육 격차 해소 및 이용자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2022년 제주국제교육원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제주국제교육원은 2022년 목표를“배려와 존중의 글로벌 미래인재 육성”으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학생 교육 지원 로드맵을 설정하고 초·중·고등학교를 잇는 12년의 외국어교육 프로그램과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변화와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 지역별 외국어 교육 격차 해소 및 취약 계층 지원

제주국제교육원은 외국어 교육 격차 해소의 일환으로 우선 읍면지역 및 원거리 학생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그 하나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외국어 강좌를 연 2학기, 학기별 18주로 편성하여 영어, 중국어, 일본어 과정을 운영하고, 특히 상시 원격 강좌를 확대 운영함으로써 외국어학습센터 및 학습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읍면지역 및 원거리 학생들에게 외국어 강좌 수강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자연스러운 영어 듣기 환경을 조성하고 듣기를 통한 말하기 연계 교육을 실시하는‘외국어듣기능력신장 특별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읍면지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함으로써 읍면지역 학생들의 영어 기초 학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세 번째로 센터 및 학습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에서나 PC나 휴대폰을 이용하여 온라인 학습 콘텐츠에 접속하여 영어회화를 학습하는‘온라인 콘텐츠 자기주도학습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모집 인원의 50% 이내에서 읍면지역 학생들에게 우선권을 부여하여 읍면지역 학생들이 외국어 학습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동부, 서부,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을 중심으로 소규모 원거리 학교에 주 1회 수업 지원 및 체험활동을 지원하는‘소규모·원거리 학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외국어 교육 격차 해소의 일환으로 원도심 학교 및 지역아동센터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2022년 신규로 운영되는‘원도심학교 지원 프로그램’은 제주시 원도심 3개 초등학교와 서귀포시 원도심 3개 초등학교의 요청을 반영하여 주 1회 다양한 활동 중심 수업을 지원한다.

△ 2021년 처음 실시되었던‘지역아동센터 지원 프로그램’은 올해에는 지원 대상을 확대하여 운영함으로써 취약 계층을 위한 외국어 교육 지원에도 힘쓸 것이다.

□ 이용자 맞춤형 프로그램 다변화

제주국제교육원은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이용자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개별 이용자 맞춤으로 외국어교육을 지원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초등학생 대상으로 외국어강좌 및 실물환경 체험학습 이외에도 방학 기간에도 외국어 학습의 끈을 놓지 않도록 가족과 함께 영화를 감상하며 즐기면서 외국어를 배우는‘무비무비’를 운영한다.

또한 평소 학교별 또는 학급별로 실시되었던‘실물환경 체험학습’을 개별 학생들에게 개방하여 친구 또는 가족이 원어민과 함께 실제 환경에서 영어를 사용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주국제교육원은 중·고등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주력하였다. △지난해 학교로부터 호평을 받았던‘고등학생 주제탐구 프로젝트 수업’과 ‘화상프로젝트 수업’은 2022년도에도 참가 학생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더 발전된 모습으로 운영한다.

△ 2022년에는 중학생 대상 프로그램 내실화에 더욱 노력하여, 방학 기간 원어민교사와 함께 주제별 활동 중심으로 운영되는‘방학특별프로그램’과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주제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주제탐구 프로젝트 수업’을 신설·운영한다.

△ 또한, 독서 교육이 무엇보다도 강조되는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영어 원서를 읽고 독후 활동을 함께 하는‘영어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인문학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데 노력할 것이다.

□ 다름을 풍요로 만드는 다문화교육 기반 조성

제주다문화교육센터는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상호문화 존중의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학교 방문 다문화교실’,‘센터 체험 다문화교실’, ‘다문화교육 꾸러미 이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 간의 학급 내 어울림 및 정서지원을 통해 다문화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다정다감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문화 어울림 성장 캠프’를 통해 도내 청소년들이 편견 없이 서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화합을 도모하며 함께 성장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어울림마당’을 신설하여 다문화가족 간 어울림의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자녀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직원의 다문화 교육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관련하여 학교로 파견하는 강사들의 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하여 다문화교육 관련 연수 8개 과정 및 컨설팅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리고 다문화교육지원단을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의 다문화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주체 성장 지원

제주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다문화학생 공교육 진입 초기 적응부터 학습결손 보완과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학생별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진입단계인‘노둣돌 한국어학교’는 중도입국․외국인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집중 지원하고 있다. 특히 언어는 조기지원이 효과적이므로 올해는 병설유치원까지 확대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적응단계에서는‘한국어 이음교실’을 통해 교과학습이 가능하도록 한국어교육을 지원한다.

그리고 담임교사 또는 교과교사가 다문화학생들의 한글 해득과 3R’s 능력을 갖추도록 ‘다문화학생 학습지원 멘토링’을 실시한다. 방학 중에도‘겨울방학 기초탄탄교실’을 운영하여 한국어교육 및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한다.

다문화가정의 경우 부모의 한국어 수준이 낮아서 가족 간, 학교와의 소통에 어려운 경우가 많아 시니어클럽과 협력하여‘친정부모 멘토링’을 신설하였다. 퇴직교원이 다문화가정을 방문하여 학부모 및 자녀 한국어교육, 자녀 기초학력 지원, 정서지원 및 상담, 학교와의 소통을 지원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경우 언어적인 한계로 학교와의 소통이 어려워서 ‘다문화가정 가정통신문 번역 서비스’를 새롭게 계획하여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다문화가정 부모의 모국어로 번역된 가정통신문을 제공할 계획이다. 1학기는 4개 초등학교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2학기는 희망 초등학교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