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공사 및 인·허가 담당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제주시 도시건설국 워크숍 실시
제주시, 공사 및 인·허가 담당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제주시 도시건설국 워크숍 실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2.02.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시장 안동우)는 도시공원(오등봉・중부) 민간특례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민간공원추진자인 오등봉아트파크주식회사, 제주중부공원개발주식회사와 2020년 12월 18일 협약을 체결했다.(브리핑하는 고성대 도시건설국장)
고성대 도시건설국장

제주시(시장 안동우)는 지난 1월 도시건설국 국장주재로 기술직 공무원 역량 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공사 및 건축 인·허가 담당 공무원들의 역량을 강화해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2년간 신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대면 교육이 부족해짐에 따라 공사 및 건축 인·허가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행정업무 처리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제주시는 워크숍을 통해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도모하고 시민 불편 사항을 해소하고자 선배 공무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제 사례 중심의 분야별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행정기관이 발주하는 공사 및 설계 분야는 건설과장이 ▲도로, 교량 등 토목공사의 전반적인 사항 중 설계도서의 작성기준과 설계용역 수행 시 행정절차에 대한 사항 ▲공사의 발주 시 계약의 기본적인 절차 ▲공사현장의 공정별 업무처리 요령과 최근 개정된 전문건설업 등록 및 개편기준 내용을 교육했다.

또 그간의 주요 감사사례를 공유해 행정의 신뢰도 향상을 도모했다.

시민 재산권에 가장 밀접한 건축인·허가 분야는 건축과장이 행정절차 등에 관한 사항 중 건축의 인·허가 시 수반되는 필수 법률에 대한 검토절차 및 각종 위원회 심의 대상에 대해 교육했다.

아울러 ▲‘종이없는 자율토론의 날’ 운영을 통한 직원의 전문성 강화 및 민원업무 처리지연 개선대책 ▲건축복합민원 일괄협의회 개최 및 관련 부서 합동점검 등 갈등이 유발되는 건축물의 허가로 인한 집단민원의 사전예방 대책을 공유했다.

이와 함께 금년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산업재해의 예방을 위한 선제적 안전조치 및 점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제주시 고성대 도시건설국장은 “실제 경험사례를 바탕으로 한 선배 공무원들의 교육과 소통이 실질적 효과가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통의 시간을 마련해 내부역량을 적극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