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ECONOMIC INFO – 통계지표로 보는 중국사회”
“CHINA ECONOMIC INFO – 통계지표로 보는 중국사회”
  • 강정림 기자
  • 승인 2021.10.21 2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경제동향』 온라인 발간
제주연구원 로고
제주연구원 로고

제주연구원 연구기획협력부 대외협력팀은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 및 발전현황에 대한 이해 제고와 제주특별자치도의 대중국 정책과 교류협력에 기여하고자, '중국 경제동향(China Economic Info.)‘을 온라인으로 발간한다고 밝혔다.

제주연구원은 중국 최신 정책의 모니터링을 통해 제주 도민 또는 중국과 관계된 이해관계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필요한 내용을 『CHINA INFO』를 온라인을 통해 발간하고 있다.

CHINA INFO는 중국 중앙 및 지방정부의 정책을 전달하고, 그 정책의 출범 배경 및 기대효과를 파악하고 있다. CHINA INFO는 매월 말에 제주연구원 홈페이지 CHINA DB에서 공유하고 있으며, 2021년 9월 기준 63호까지 발간되었다.

이와 함께 제주연구원에서는 최신 중국경제동향 및 정보를 제공하고자 CHINA INFO 뿐만 아니라 '중국 경제동향(China Economic Info.)‘을 온라인으로 발간하였다.

제주연구원은 Python+MongoDB를 통해 중국 경제통계자료를 웹 스크래핑(Web Scraping) 기술을 이용하여 제주연구원 내부 CHINA DB를 구축하였다. 이 기반으로 '중국 경제통계 동향'을 작성하고 중국 최신 경제동향을 매월 말에 온라인으로 도민에게 공유한다.

중국 경제통계 동향은 ‘중국 거시경제 동향’ 및 ‘제주와 주요교류 중국지역(자매도시, 우호도시, 교류도시)'경제지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 거시경제'는 중국의 생산부문의 '공업 생산 부가가치', '구매 관리자 지수(PMI)' 등 핵심경제 지표를 제시하며, 이와 함께 중국의 소비시장, 노동시장, 대외무역, 사회투자, 금융시장의 최신동향을 같이 담고 있다.

"제주와 주요 교류지역 경제지표"에서는 자매도시–하이난성(海南省), 우호도시-상하이시(上海市)·다롄시(大连市)·헤이룽장성(黑龙江省), 실무교류도시-푸젠성(福建省)·산둥성(山东省)·후베이성(湖北省) 등의 경제동향, 주요 산업 동향, 관광시장 동향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또한, 중국 경제통계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제주연구원 홈페이지에 주요 통계자료 Excel 및 Bson(MongoDB) 형식의 파일을 공유할 것이다.

김상협 제주연구원장은 “중국 경제는 세계 경제와 떼려야 뗄 수 없고, 한국도 예외일 수 없다. 제주연구원이 발간하는 ‘중국 거시경제 동향’이 도민 및 중국과 관련된 업종이나 종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