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코로나19 시대 새로운 시도 – 온ㆍ오프라인 서귀포시 주민자치&평생학습 박람회
[기고]코로나19 시대 새로운 시도 – 온ㆍ오프라인 서귀포시 주민자치&평생학습 박람회
  • 뉴스N제주
  • 승인 2021.10.21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용 서귀포시 자치행정과장
강창용 서귀포시 자치행정과장
강창용 서귀포시 자치행정과장

얼마 전까지도 푸르렀던 섬이 황금 귤빛으로 물들며 가을이 성큼 다가서고 있다. 결실의 계절인 이맘때면, 서귀포시에서는 1년 동안의 주민자치와 평생교육의 활동을 홍보하고 공유하는 주민자치&평생학습 박람회가 개최된다.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개최할 수 없었지만, 올해는 방역 수칙을 지키며 온-오프라인 박람회를 준비하였다.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ᄒᆞᆫ올레 사람들 일출봉에서 송악산까지 자치를 잇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개최되는 주민자치박람회는 유튜브(‘서귀포시 주민자치’ 또는 ‘서귀포시 평생학습’ 검색) 채널을 통해서 실시간 중계되며, 서귀포시 17개 읍면동에서는 홍보전시관과 체험키트 배부 등 현장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주민자치박람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개최되는 만큼 기존과는 다른 방식의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주민자치의 역할에 대하여 쉽게 알 수 있도록 상황극을 준비하였고, ‘제주형 주민자치회 이해 및 활성화’라는 주제의 토론회도 마련하였다.

주민자치란 주민 스스로 지역의 현안과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박람회는 예전처럼 함께 모여서 소통하고, 전통음식도 맛보는 자리는 없어졌지만, 주민자치와 주민자치위원의 역할과 활동에 대한 고민의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즉,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참여 이벤트도 마련하였다. 읍면동별로 마련된 홍보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 연락하여 사전 예약하면, 행사 당일에 준비된 체험키트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에서는 ‘주민자치 알기 ○×퀴즈’, ‘주민자치" 4행시 ON 백일장’에 참여하면 추첨과 심사를 통하여 모바일 쿠폰을 지급한다.

코로나19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비록 시민이 직접 모이는 자리는 아니지만, 온라인 활동 공유와 소통을 통하여 주민자치가 더욱 발전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 도시 서귀포시 실현이 앞당겨질 것을 기대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