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8 18:28 (목)
>
[문학]제2회 이어도문학상 시상식 개최...양금희 시인 대상 수상 영예
[문학]제2회 이어도문학상 시상식 개최...양금희 시인 대상 수상 영예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10.18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상 박성미, 은상 권은중, 동상 장한라, 김고니 시인
[문학]제2회 이어도문학상 시상식 개최...양금희 시인 대상 수상 영예
[문학]제2회 이어도문학상 시상식 개최...양금희 시인 대상 수상 영예

제2회 이어도문학상 시상식이 지난 16일 서울 한국인성개발원 석세스룸에서 개최됐다.

이어도문학상 운영위원회(위원장 김남권), 계간 문예감성(발행인황인수), 제주도민일보(대표이사 성일승)가 공동주최한 공모전에서 제주 출신의 양금희 시인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고 제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장한라 시인이 동상을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금상 박성미, 은상 권은중, 동상 김고니 시인에 대한 시상과 함께 제20회 계간 문예감성 신인문학상 시상식도 개최되어 이어도의 의미를 확산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김필영(이어도문학회 2대 회장)시인은 심사경위 보고에서 21세기 해양 주권시대에 우리 해양영토 이어도의 역사적 근거를 마련하는 중요한 역할을 문학인들이 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하였다.

이어도문학상 수상 작품은 계간 문예감성 겨울호와 이어도문학에 수록되어 전국에 배포될 예정이다. 이어도문학은 사단법인 이어도연구회에서 발간할 예정이다.

대상을 수상한 양금희 시인은 『서울문학』과 『시문학』에서 시로 등단하여 시집 『행복계좌』, 『이어도 전설과 실존의 섬』을 발간하였다. 이어도문학회 회장과 <제주인뉴스>편집국장, <제주투데이>논설위원, <제주국제협의회> 부회장, <(사)이어도 연구회> 연구위원, <제주대학교 제주씨그랜트센터 >연구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제주대학교 사회과대학 정치외교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제주국제대특임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뉴제주일보>논설위원, <제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특별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양금희 교수의 논문으로는 “남중국해 갈등과 '항행의 자유' 작전", 『한국해양안보포럼 E-저널 제4호(10월) 2015. “남중국해 갈등과 수중드론(underwater drone)의 배치.” 『한국해양안보포럼 E-저널」 제12호(06월) 2016. “남북한 민주화 비교정치와 민주화 요인들” 『사회과학연구』 제7권 제2호, 2016. 등이 있다. '이어도문화를 찾아서' 동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하고 있으며 '이어도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한 ‘정책연구보고서’를 공동으로 저술하기도 하여 학문적으로도 이어도에 관한 업적을 쌓아가고 있다.

이어도 문학회에서는 이어도 해양영토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하여 더욱 활발한 이어도문학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