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8 17:57 (목)
>
[명사 인터뷰](51)고승효 이사장..."회원 복지+ 공동체 발전위한 꿈과 비전있는 금고 만들 것"
[명사 인터뷰](51)고승효 이사장..."회원 복지+ 공동체 발전위한 꿈과 비전있는 금고 만들 것"
  • 현달환 기자/강정림 기자
  • 승인 2021.10.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N제주 창간 3주년 기념 ...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인터뷰
92년 직원채용공고로 입사...직원 3명 소규모금고 책임자로 근무 인연
2004년도 제주중앙와 합병...성공적 정상화로 금고합병 모범사례 회자
'외유내강 인자함과 결단력, 공평무사한 업무처리' 강재필 이사장 존경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새마을금고는 금융협동조합으로서 한국 고유의 자율적 협동조직인 계, 향약, 두레 등의 상부상조 정신을 계승하고 협동조합의 원리에 의한 신용사업, 공제사업 등 경제적 기능과 회원복지사업, 지역공헌사업등 사회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해 왔다.

이를 통해 회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국민 경제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새마을금고의 목적이다.

중앙회 홈페이지를 보면 자산이 2012년 100조 달성 후 8년 만에 200조 달성를 달성하게 된다. 또한 2,033만 거래자수를 갖고 있는데 3명중 1명은 새마을금고 거래자라고 보면 된다. 전국에 1300개의 금고수가 있는데 지점수 3218개나 된다. 전국 어디서나 가까이 만날 수 있는 금융의 벗, 마을금고인 셈이다.

또한, 543만 체크카드는 2012년 출시 이후 500만장이상 발행한 국내굴지의 체크카드로 각광받고 있다고 한다.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새마을금고의 기원은 1963년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창녕군 성산면 월곡리, 의령군 의령면 정암리, 의령면 외시리, 남해군 마산리에서 설립된 다섯 개의 협동조합에서 시작됐다고 한다.

새마을금고는 협동조합으로서 한국 고유의 자율적 협동조직인 계, 향약, 두레 등의 상부상조 정신을 계승하고 협동조합의 원리에 의한 신용사업, 공제사업 등 경제적 기능과 회원복지사업, 지역공헌사업 등 사회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해오고 있다.

새마을금고인의 정신은 '자조 호혜 공동체'로 '자조정신'은 회원 스스로 절약하고 새롭게 만들고 창조하며 개선하여 스스로 앞날을 개척하는 정신, '호혜정신'은 이기주의와 개인주의를 극복하고 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정신과 사랑, 봉사정신을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공동체정신'은 이웃과 하나가 되어 사회를 풍요롭게 하자는 정신으로 새마을금고는 공동의 이익과 극대화 되는 공동체사회를 추구하고 있다.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새마을금고 업무구역 내에 주소나 거소가 있는 자 또는 생업에 종사하는 자로서 누구나 출자1좌 이상을 현금으로 납입하면 새마을금고 회원이 될 수 있다.
회원은 새마을금고의 주인으로서 금고운영의 참여를 위한 의결권, 선거권, 피선거권 등의 공익권과 사업이용권, 잉여금 배당등의 사익권을 가지며 이에 대응한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부담하기도 한다.

새마을금고 업무구역 내에 주소 또는 거소가 있거나 생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출자 1좌 이상을 납입하고 회원이 될 수 있다. 

기자는 언제부터 새마을금고 앞에 MG라는 것이 붙어있어 지날 때마다 저 의미가 뭐지?하는 생각을 품은 적이 있었다. 어느날인가 직원한테 물어보니 마을금고 이니셜('마'와 '금'의 첫글자)이라는 말에 충격을 먹은 적이 있었다.

왜냐하면 단순하게, 쉽게 만들어서 복잡한 세상, 회원들과의 소통도 쉽게 하기 위한 초석이라는 생각에 지역의 금고다운 모습에 마음에 들었다. 그렇게 얘기를 들으니 더욱더 마을금고가 친근함이 들었다.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제주시 서사라 지역에 새로운 랜드마크가 탄생됐다. 바로 하나새마을금고이다. 4거리에 위치한 하나새마을금고는 최근에 완공되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정식으로 오픈식을 하지 못했다. 새로운 곳에서 정식 근무를 하고 있는 고승효 이사장을 만났다. 애월읍 출신으로 서글서글해서 호감이 가는 인상이다.  (사실 여담으로, 하나새마을금고 100미터 옆에는 농협 본점이 위치해 있다. 농협 본점 역시 조만간 주차장에 새로운 건물을 건립할 예정인데 강승표 제주농협 본부장의 고향이 고승효 이사장과 같은 애월읍 봉성리 출신이라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고승효 이사장이 오랫동안 금고에서 일하면서 자신이 가장 장점으로 내세우는 것은 '공평'이다. 누구나 공평을 통해 불이익을 받지 않는 직원들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군림하는 리더가 아닌 친근한 이미지로 직원들이 편안헤게 근무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고 이사장의 장점이라고 했다.

뉴스N제주는 고승효 이사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하나새마을금고가 지역기반을 두고 고객의 대한 귀천에 대한 여부에 관계없이 늘 어려운 지역주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금고가 되리라 장담했다. 고승효 이사장님과 강인숙 상무를 접하면서 늘 친근함이 몸에 베여 있어 웃는 얼굴로 맞이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많은 응원과 발전이 잇기를 기대하면서 더욱 응원바랍니다[인터뷰, 고승효 이사장, 강인숙 상무, 현달환 국장, 강정림 본부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 이사장님, 간략한 본인소개 부탁합니다.

-. 안녕하십니까?  1992년도에 새마을금고와 인연을 맺어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는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입니다.

이사장으로는 작년에 선임된 2년차인 새내기로 미숙하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새마을금고와의 인연은 어떻게?

-. 특별히 새마을금고에 포부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취업을 고민하던 중 우연히 동네어귀에 있는 새마을금고 게시판에 직원채용공고를 보고 응시하게 됐고 직원이 3명인 소규모금고에 배치되어 책임자로 근무하게 되면서 새마을금고와 인연이 되었습니다.

 장기근속하게 된 배경은 그 당시나 요즘이나 특히 제주지역 사회에서 전공(학교공부)과 관련 있는 직업을 갖는 것은 쉽지가 않은 것이 현실인데 저는 상업고와 행정학과을 졸업해 적성에 맞는 곳을 찾아 고민하던 중 새마을금고와 인연이 되어 전공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맡게 되면서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었고 서민금융기관인 비영리법인에 종사하는 것에 대한 직업만족감등으로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도 지금까지 근속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근무하면서 내세울 것이라면 입사하면서 실무책임자의 직책을 맡아 퇴직할 때까지 29년간 대과없이 역할을 수행한 것이 저의 뿌득함이고 자부심입니다.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와 타 은행권과 비교시 장점은?

-. 대다수 금융기관은 1997년 IMF경제위기와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때 공적자금을 받아 회생하였으나 새마을금고는 정부의 공적자금을 받지 않고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는 아주 튼튼한 토종 서민금융기관입니다.

은행은 자본(돈)위주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영업하며 고액예금자등에 서비스가 편향되고 사무적이어서 인간적인 면이 없는 반면 새마을금고인 경우 회원제로 운영되어 회원과 직원과의 관계가 가족 같은 분위기로 정이 많은 사람냄새가 나는 곳이 새마을금고이고 장점입니다.

또한 매년 결산하여 이익 발생하면 은행은 주주에게 배당하거나 성과수당 등에 쓰여 일부이해관계자에게만 혜택이 돌아가고 자금이 외부로 유출되는 반면 새마을금고에서는 회원에게 배당금으로 지급되거나 내부에 적립되어 거래회원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고 자금이 지역에 유보되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 새마을금고만이 드리는 혜택(경쟁력)은?

-.  전국 1300여 금고에 3000여개소의 점포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어 전국 방방곡곡 어디서나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는 우리나라 최대의 금융점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적 약자인 서민과 소외계층의 주 고객인 점을 감안 정부에서 제도적으로 비과세혜택 등을 보장하고 있어 은행거래보다 많은 실수령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 1인당 출자금1000만원 예금 3000만원 비과세 및 세금우대 혜택 )

회원가입에 필수인 출자금에 대하여 매년 사업성과에 따라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저희금고인 경우 매년 꾸준하게 예금금리보다 높은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원의 질병이나 불의의 사고대비 위한 생명공제 및 화재공제 등 다양한 보험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관리비절감으로 전문보험사보다 저렴한 공제료와 폭넓은 보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 하나새마을금고의 역사와 발전 상황에 대해 설명하신다면?

-. 새마을금고는 민족고유의 상부상조정신을 계승하여 1963년 최초 설립된 이후 지역사회와 함께 더불어 성장하고 있고 현재는 전국 1300여개의 개별금고에, 200조원이 넘는 자산과 2000만 명이 넘는 회원이 거래하는 대한민국 대표종합금융 협동조합으로 제주도내에도 42개의 새마을금고가 있습니다.

 저희 하나새마을금고는 IMF를 겪으면서 규모의 경제 필요성 인식에 따라 2000년도에 영세한 담배판매인조합 단체금고와 양곡상판매인조합 단체금고를 자진해산하고 새로이 제주시전지역을 영업구역으로 하는 지역새마을금고를 신설합병방식으로 설립하여 탄생되었으며 2004년도에는 제주중앙새마을금고를 흡수합병 하여 성공적으로 정상화시킴으로써 도내새마을금고 경영개선에 일조를 하였고 금고합병에 대한 모범사례로 회자되고 있는 금고입니다.

현재 저희금고는 3개소에 금융점포를 운영하고 있고 자산 2000억 원에 회원 2만여 명 이 거래하고 있어 도내에서는 선도금고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8월19일에 준공한 본점 복지회관은 대지면적 450평에 건축연면적 2000여평으로 150억원(토지 50억, 건물100억원)이 투자되었고 중요 시설로는 금융점포(1층), 의료시설용 근생시설(2~3층), 요양병원용 노유자시설(5~7층), 150명 수용규모의 다목적강당(7층)외 50여대 주차가능한 주차장(1~4층)시설을 갖추어 회원의 복지향상은 물론 더욱 경쟁력 있는 금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사회공헌 역할에 대한 설명

-. 공헌활동은 새마을금고가 존재하는 이유이며 최상의 목표로 삼아야 할 과제입니다.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새마을금고에서는 지역사회개발사업, 복지지원사업, 장학사업, 문화예술지원사업, 교육지원사업,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금고는 지역사회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건강식품(정관장)매장을 2000년도에 개설하여 회원들에게 정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고 판매수익은 복지지원사업 재원으로 사회에 환원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의 대표 기부사업인 ‘사랑의 좀도리 운동’은 식량이 부족하던 시절에 밥을 지을 쌀을 미리 한술씩 덜어내어 부뚜막의 단지에 모았다가 남을 도왔던 ‘좀도리’의 전통적인 정신을 계승한 운동으로 저희 금고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20㎏들이 쌀 100여 포대를 모아 홀몸어르신, 소년소녀가장 등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외 지역 경로당, 생활체육행사, 지역문화행사 지원 등 다양한 이웃들과 함께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일회성 지원보다 지역(고령인구증가)의 특성과 여건을 감안하여 노유자시설을 설치운영하고 다목적 강당을 활용한 각종 취미교실을 운영하여 다수의 회원의 직접체감 할 수 방향으로 적극 추진하고자합니다.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 하나새마을금고가 앞으로 걸어가고자 하는 길은(미래산업)?

-. 새마을금고 설립취지에 어긋나지 않는 기본에 충실한 금고로 어떠한 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튼튼한 새마을금고로의 발전입니다.

우선 내실성장에 중점을 두어 자본금증대와 채권관리강화 등을 통하여 재무 건전성 높이고,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정착시켜서 안전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회원과의 의사소통을 강화하여 신뢰와 믿음이 있는 금고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신용사업인 예대마진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기존 비이자수익사업인 공제보험, 신용카드, 카드단말기, 물품판매사업 등 제휴사업을 활성화 시키고 신사업을 발굴하여 비이자수익 확대에 심혈을 기울여 신용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21세기 선진종합금융협동조합이라는 비전에 걸맞게 토탈서비스가 가능한 새마을금고가 되도록 직원역량을 키우고 전문분야별 전문가와 제휴하여 하나새마을금고 회원이 되면 누구나 최상의 종합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회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환원사업을 확대하고, 회원의 복리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노래교실, 요가, 우리춤 프로그램 등을 개설한 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지역 내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기 위한 사랑의 좀도리운동, 봉사활동 등 각종 복지지원사업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 평상시 취미 활동과 존경하는 인물은? (그 이유는?)

-. 요즘 여가활동은 가끔 지인들과 골프운동을 합니다. 골프 구력은 15년 되었지만 백돌이 실력이구요. 골프를 하며 느끼는 것은 우리의 인생사처럼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게 묘미입니다.

제가 존경하는 분은 어느 유명위인보다 저의 전임자이신 강재필 이사장님을 존경합니다.

그 분은 저와 25년을 동고동락하며 얼굴 한 번 붉힌 일이 없으신 분으로, 몸소 보여주신 외유내강의 인자함과 결단력 그리고 공평무사한 업무처리는 저에게 많은 귀감이 되었고, 이사장 임기에 더 이상 연연하지 않으시고 적시에 내려놓고 뒤에서 성원하여 주시고 지켜봐주시는 모습이 굉장히 존경스러운 분입니다.

#. 새롭게 이사를 했는데 회원과 제주도민들게 드리는 마지막 당부의 말씀

안녕하십니까?

코로나 대유행이라는 엄중한 시기에 온라인으로 나마 인사하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저희금고 숙원사업인 복지회관을 결실의 계절 가을에 준공하고 산뜻한 점포에서 회원님들을 모시게 되어 이사장으로서 매우 기쁘고 감개무량합니다.

우선 열과 성을 다하여 회관을 완공하여 주신 각 공종별 공사감리사와 시공사 관계자님, 그리고 공사소음 등 많은 불편에도 불평 없이 격려하고 성원하여 주신 지역주민 등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는 본점 점포이전을 계기로 새 출발의 각오로 더욱 분발하여 회원의 복지 향상을 위하고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꿈과 비전이 있는 하나새마을금고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하나가족의 풍요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저희 하나새마을금고를 지켜봐 주시고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고승효 이사장 프로필

△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출생
△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82학번)
△ 새마을금고 공채입사 (92년도)
△ 새마을금고 실무책임자 (29년간)
△ 제주도.시 실무책임자 협의회장 역임
△ 중앙회장,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등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고승효 하나새마을금고 이사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