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8 18:28 (목)
>
제주도, 올해 전자책 1000여권 열람 가능한 ‘전자 작은 도서관’ 구축
제주도, 올해 전자책 1000여권 열람 가능한 ‘전자 작은 도서관’ 구축
  • 강정림 기자
  • 승인 2021.09.2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비대면 시대, PC·모바일로 독서하세요”
제주도청
제주도청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전자책 1000여 권 열람이 가능한 ‘전자 작은 도서관’ 구축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서관 현장 이용에 제한이 많아짐에 따라, 도는 비대면 독서서비스 확대를 통해 도민의 원활한 독서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도내 대부분의 공공도서관이 전자도서관을 구축하고 있지만, 작은도서관의 경우 전자책 열람 서비스가 구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자 작은 도서관’은 올해 말부터 ‘작은도서관 도서대출 시스템(K-LAS)’에 회원 등록된 도민이면 누구나 PC나 모바일로 ‘제주도 작은도서관협회 홈페이지*’에서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어린이, 문학도서 등을 열람할 수 있게 된다.

* 제주특별자치도 작은도서관협회 홈페이지 (http://www.jejusmalllibrary.or.kr/)

또한, 전자책에 음성기능을 탑재해 어르신·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독서 편의도 증진시킬 예정이다.

이외에 취약계층의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도내 3군데 점자도서관에 점자책과 일반도서 등의 구입도 지원할 계획이다.

고춘화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도서관 이용에 제약이 많아지면서 도민들의 독서 욕구가 충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독서 욕구 해소 및 독서문화 확산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