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9:09 (금)
>
제주도‘호국원→현충원’으로 승격, 본격 논의!
제주도‘호국원→현충원’으로 승격, 본격 논의!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9.14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재호의원, 관계부처 설득 끝에 최대 정원 확보
참전용사·국가유공자 등 안장 제주국립호국원, 직제 4급 원장·7명 정원 확정
올해 12월 개원하는 제주국립호국원 직제가 호국원장(4급)을 포함한 총 7명의 직원으로 구성될 예정
송재호 국회의원
송재호 국회의원

송재호 의원(제주시 갑·정무위)은 13일(월) 참전용사·국가유공자 등 나라를 위해 헌신한 영령을 모시는 국립호국원이 제대로 운영되도록 재정 당국과의 긴밀한 협의 끝에 제주국립호국원 직제를 최대로 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7월 제주국립호국원장 직급 상향이 행정안전부 심의를 통과한 이후, 기획재정부 심의가 진행되면서 제주호국원의 규모가 다른 지역의 국립묘지에 비해 협소함을 이유로 정원 감축을 요구했다.

이에 송재호 의원은 제주의 지리적 여건과 유족의 편의를 고려해 호국원 안장 대상 뿐만 아니라 현충원 및 국립민주묘지 안장 대상도 포함되는 제주국립호국원의 중요성과 운영상 필요인력을 강조하고, 기획재정부에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송 의원이 논리를 설득하는 과정에서 기재부 또한 이에 공감하고, 제주국립호국원의 특수성과 유공자 예우 차원에서 정원 감축 입장을 재검토하고 기존에 논의된 직제안을 확정했다.

한편 송재호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9월 국회 정무위원회에 상정됨에 따라, 제주호국원을 현충원으로 격상하는 논의도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송재호 의원은 “제주호국원이 직제 편성을 완료해 제주도민께 최대의 예우를 다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이제 국회에서 조속히 제주현충원으로의 명칭 변경을 통과시켜 개원 전 제주도민과 국가유공자께 좋은 소식 전달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