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알고 나면 든든한’청소년 노동인권 온라인 교육자료 보급
도교육청, ‘알고 나면 든든한’청소년 노동인권 온라인 교육자료 보급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9.0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상황에 따라 내실이 있는 노동인권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영상(중학생용 2편, 고등학생용 2편)과 학습 활동지를 제작·보급하였다.

청소년 노동인권 온라인 교육영상은 중학생용 「누가 노동자일까요?」와 「소중한 노동, 존중받는 노동자」각 1부, 고등학생용 「알고 나면 거뜬하고 든든한 아르바이트」 2부 등 총 4편을 제작하였다.

학생들이 아르바이트 및 노동인권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유튜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채널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안내하였으며, 교사들 또한 원격수업을 할 때 노동인권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였다.

중학생용 「누가 노동자일까요?」는 노동과 노동자의 의미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고등학생용 「소중한 노동, 존중받는 노동자」는 노동 존중과 노동자의 권리를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번「알고 나면 거뜬하고 든든한 아르바이트」 영상자료는 이미 보급한 아르바이트 노동인권 및 안전 매뉴얼과 연계하여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청소년 근로 가능 나이 및 필요 서류 △18세 미만 청소년 고용금지 업종, 근로계약서 작성 △근로시간 △휴게시간 △주휴수당 △산재보험 처리 △부당행위 대처법 등으로 구성하였다.

도교육청은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노동인권 및 산업 안전보건 사이버교육(12시간)’을 필수적으로 수강하도록 하고, 고등학교별로 아르바이트 학생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교육도 2시간 이상 실시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영상 찾기

○ 유튜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 (중학생용, 10분) 누가 노동자일까요?

https://youtu.be/uYCApECm6mA

○ (중학생용, 13분) 소중한 노동, 존중받는 노동자

https://youtu.be/JqG-lSlfkGA

○ (고등학생용, 25분) 알고나면 거뜬하고 든든한 아르바이트 1부

https://youtu.be/-JRFtp87tpk

○ (고등학생용, 23분) 알고나면 거뜬하고 든든한 아르바이트 2부

https://youtu.be/aNka2H8UuL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