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대선]원희룡 예비후보, 혁신성장 2호 공약 ‘미래 30년 먹거리 창출전략’ 발표
[2022대선]원희룡 예비후보, 혁신성장 2호 공약 ‘미래 30년 먹거리 창출전략’ 발표
  • 뉴스N제주
  • 승인 2021.09.0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국민의힘 당사 3층에서
원희룡 전 지사가 17일 부동산 공급을 위한 주택 국가찬스 2탄을 발표했다.(사진=원희룡 캠프)
원희룡 전 지사가 17일 부동산 공급을 위한 주택 국가찬스 2탄을 발표했다.(사진=원희룡 캠프)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는 5일 국민의힘 당사 3층에서 혁신성장 2호 공약으로 ‘미래 30년 먹거리 창출전략’을 발표한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지난 10년간 우리를 먹여 살린 10대 업종 중 반도체와 정밀화학을 제외하고는 최근 모두 정체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며 “고용유발계수도 하락하여 생산과 수출이 늘어도 일자리는 줄어드는, 그야말로 미래 먹거리와 성장에 적신호가 켜졌다”고 분석했다. 이어 “기업인과 사업가들이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간섭과 규제를 없애고 혁신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 첫번째로 민관 합동으로 100조 규모의 ‘미래 국부 펀드’를 조성하여 이를 (1)미래형 에너지, (2)생명과학 및 의료, (3)초고도화 교통 인프라, (4)데이터와 인공지능, (5)항공우주 등 5대 과학기술 혁신 프로젝트에 각각 20조원씩 투자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LP, 즉 유한책임투자자로 펀드에 자금을 출자하며 민간의 전문금융투자자가 GP, 즉 운용사가 되어 혁신적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다음으로 ‘규제 일몰제’와 ‘범정부 프로젝트 조직’을 통해 제도적·정책적 지원을 한다. 국가가 투자한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 개척을 위해 기존 규제를 일몰하고 백지상태에서 새롭게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5대 과학기술 혁신 프로젝트별로 범정부 조직을 구성해 원스톱 정책 및 행정을 지원한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혁신 선도국가가 되기 위해 ‘상용 실험장(Live test-bed)’을 조성할 계획이다. 뉴질랜드의 인공위성 기술이나 스웨덴의 특장차 기술처럼 혁신 활동의 실험이 이루어지는 ‘상용 실험장’ 인프라를 구축해 전 세계 혁신가들이 가장 많이 찾는 국가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원 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8대 선도사업을 한다면서 8개 부처가 뒤엉켜 민간에 혼란을 주고 행정비용을 발생시켰다”며 “국가와 민간이 함께 투자하고 민간의 기술과 창의력을 북돋아 제품과 서비스의 실험장과 판매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것이 국가와 미래세대 30년 먹거리를 책임지는 핵심”이라고 밝혔다.

한편, 원 후보는 추후로도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 갈 ‘혁신성장’ 공약을 계속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원희룡의 혁신성장 2호_미래 30년 먹거리 창출전략 발표문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은 혁신성장 국가찬스 2호 공약으로, ‘미래 신산업 육성 기반’ 즉, 미래 먹거리 정책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수출로 성장해 먹고 살아온 나라입니다.
지난 10년간 우리를 먹여 살린 10대 업종 중 반도체와 정밀화학을 제외하고는 최근 모두 성장의 정체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용유발계수도 하락해, 생산과 수출이 늘어도 일자리는 줄어듭니다.
한국의 미래 먹거리와 성장에 빨간 경고등이 켜졌습니다.

저는 국가는 해야 할 일을 하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지 않겠다고 누누이 말씀 드렸습니다.

기업인과 사업가들이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간섭과 비합목적인 규제를 없애고, 혁신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것은 당연한 기본입니다.

그리고, 국가만이 할 수 있는, 국가가 해야만 하는, 큰 그림을 그려 미래 30년 먹거리를 만들겠습니다.

제가 제시하는 미래 신산업 개발을 위한 ‘혁신성장 국가찬스’의 구체적인 정책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첫째, 민간과 합동으로 ‘미래 국부 펀드’를 100조원 규모로 만들고  이를 국가적 규모의 초거대 과학기술 혁신 프로젝트 5개에 각각 20조원씩 투자하겠습니다.

일종의 벤처 프로젝트 펀드 다섯 개가 생기는 것인데 정부는 LP, 즉 유한책임투자자로 펀드에 자금을 출자하며, 민간의 전문금융투자자가 GP, 즉 운용사가 되어 혁신적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투자합니다.

과학기술 전문가와 기업인 그리고 투자자들의 합의 후 결정하겠지만, 투자의 주요 후보는 (1) 미래형 에너지, (2) 생명과학 및 의료, (3) 초고도화 교통 인프라, (4) 데이터와 인공지능 그리고 (5)항공우주 분야, 총 5개입니다.

② 둘째, ‘규제 일몰제’와 ‘범정부 프로젝트 조직’을 통해 초거대 과학기술 혁신 프로젝트의 산업화를 정책적으로 뒷받침 하겠습니다.
 
정부의 역할은 투자 회수가 가능하도록 시장을 개발하고, 제도 및 정책적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규제 일몰제’를 도입해국가가 투자한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 개척을 위해 기존 규제를 일몰하고, 백지 상태에서 새롭게 만들겠습니다.

또한, 다섯 개의 프로젝트별 범정부 조직을 구성해, 원스톱으로 정책 및 행정 지원을 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처럼 8대 선도사업을 한다면서 8개 부처가 뒤엉켜 민간에 혼란을 주고 행정비용을 발생시키는 것을 근원부터 바꾸겠습니다.

③ 세 번째, ‘얼리 어답터’와 ‘상용 실험장’ 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상품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혁신 상품과 서비스를 얼리 어탑트 국가가 되어 상용실험장Live test-bed을 제공하는 전략으로 먹거리를 만들겠습니다.

인공위성 발사 기술은 뉴질랜드, 특장차 기술은 스웨덴처럼 전세계 혁신 활동의 실험이 이루어지는 ‘라이브테스트베드’ 인프라와 환경을 만들어 한국을 혁신가들이 가장 많이 찾는 국가로 만들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국가와 민간이 함께 투자하고, 민간의 기술과 창의력을 북돋아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며,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의 실험장과 판매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것이 국가가 미래세대 30년 먹거리를 책임지는 핵심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과학기술 혁신 및 산업화 선도국가’에 도전 합시다.

클라스가 다른 나라,
국민이 ‘원’하면, 대한민국이 바뀝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